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점과 관리방법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운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옵션이 있는데요. 바로 '파노라마 선루프'입니다. 탁 트인 개방감으로 오픈카의 로망을 조금이나마 실현 시켜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장에 대한 우려도 많고, 실제로 고장이나 파손으로 인한 사고도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단점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란?

 

선루프란 실내환기와 채광을 위해 앞좌석 지붕을 뚫어 열리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창문을 여는 것보다 빠르게 내부 공기를 순환할 수 있고, 지붕을 열어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기 때문에 쾌적한 운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선루프에 사용하는 유리의 경우 특수 열처리를 한 고강도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차량의 디자인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선루프의 종류 중 하나인 '파노라마 선루프'는 기존에 운전석이 있는 1열의 지붕 위에만 설치하던 선루프를 뒷좌석까지 넓게 확장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채광 및 환기 효과가 더욱 커지고 개방감이 더 커져 오픈카를 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점

 

파노라마 선루프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개방감'입니다. 지붕 전체를 강화유리로 덮고 있기 때문에 선루프를 완전히 개방하지 않을 때에도 채광이 좋아 맑은 하늘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선루프를 개방할 경우 뒷좌석의 탑승객들까지 시원하고 쾌적한 바람을 느낄 수 있어 드라이브의 즐거움을 모두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환기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 할 경우, 소음과 바람으로 인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선루프의 경우 외부의 바람이나 소음은 적으면서, 내부의 나쁜 공기는 더 잘 빠져나가기 때문에 창문보다 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중고차 판매 시 순정 선루프를 장착하고 있다면 감가상각률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의 단점

 

파노라마 선루프의 가장 큰 단점은 무게입니다. 선루프에 사용하는 유리의 무게로 인해 차량 전체의 무게가 무거워지고 이로 인해 연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리와 유리 개폐장치로 인해 천장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으로 손 꼽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잦은 고장인데요. 이음새 사이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고장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연식이 오래될수록 이음새 고무의 열화 등으로 비가 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차량의 무게가 위로 쏠리기 때문에 사고 시 전복의 위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관리

 

하지만 잘 관리하고 운전 시 주의를 기울이면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것이 파노라마 선루프입니다. 우선, 파노라마 선루프의 경우 슬라이딩 범위가 넓어지면서 레일의 길이도 길어졌기 때문에 차량 점검 시 레일의 상태도 함께 점검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동에 약하기 때문에 노면이 울퉁불퉁한 곳에서는 개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으로 주행할 때 역시 부품의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선루프의 경우 그 특성상 이음새 부분과 레일에 먼지 등의 이물질이 쌓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세차 후에는 선루프를 완전히 개방해 먼지를 제거하고 윤활유를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루프 관리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먼지를 청소하기 위해 천으로 닦는 것을 삼가하는 것입니다. 선루프의 소음과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묻어 있는 윤활유에 먼지가 더 쉽게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루프 사용 중 고장이 발생했다면 강제로 닫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강제로 열거나 닫으려고 할 경우 내부 모터나 부품에 무리를 주고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확실한 개방감과 환기 등 운전의 즐거움과 쾌적한 주행환경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고장의 우려와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세심한 관리와 안전운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에 신경 쓴다면 더 오래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점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