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잦은 안개주의보! 흐릿한 시야를 극복하는 안개등에 대해 알아보자!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7. 11. 10. 08:30

본문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면서 안개가 발생하는 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안개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려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는 요소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안개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안개등을 대신해 전조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안개가 자욱한 날에 안개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안개등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개등이란?

 

안개등은 눈이나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는 날씨 등 시야가 좋지 않을 때 시야를 확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등화 장치입니다. 안개등은 전조등 아래에 설치되는 램프로, 특성 상 낮은 위치에 장착하는 것인데요. 투과성이 높아 빛의 조사각이 넓기 때문에 상대반 운전자를 위해 범퍼 하단에 장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개의 경우 지표면 가까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개등의 역할

 

안개등의 가장 주된 역할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입니다. 안개가 심한 날은 가시거리가 상당히 짧아지기 때문에 전방의 차량이 물체, 사람을 보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안개등을 이용해 전방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 다른 역할로는 다른 운전자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것입니다. 눈이나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는 등의 기상상황에서는 시야 확보가 어려운데요. 다른 운전자들이 전방에 내 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안개등입니다. 최근에는 후방 안개등이 적용되면서 이러한 역할이 강화되었습니다.

 

 

안개등이 필요한 이유

 

안개등은 안전운전과 사고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조명입니다. 그런데 안개등을 대신해 전조등을 이용하는 운전자들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전조등의 성능이 우수하더라도 안개등을 대신 하기는 어렵습니다. 안개등 대신 전조등을 사용할 경우, 안개를 구성하는 물 입자가 빛을 반사시켜 오히려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조등 뿐 아니라 최근 주간주행등이 탑재된 차량들이 많아지면서 안개등을 따로 사용하지 않고, 주간주행등 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간주행등이 안개등을 완전히 대신하지는 못한다고 하는데요. 안개등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 뿐 아니라 상대운전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려운 날씨에는 안개등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올바른 안개등 사용법

 

운전자의 시야 확보 및 운전자의 위치를 알려주어 안전을 지켜주는 안개등! 이 안개등을 사용할 때도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 시야가 좋은 맑은 날씨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안개등은 빛이 퍼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맑은 날 사용할 경우 다른 운전자들이 눈부심 현상을 겪게 돼 시야에 방해가 됩니다.

 

둘째, 안개등은 만능 조명이 아닙니다. 안개의 정도에 따라 안개등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개가 심하거나 비나 눈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에는 미등, 전조등, 안개등을 함께 사용해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셋째, 오토라이트 기능을 사용할 경우, 안개등이 함께 점등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안개등 사용 시, 저속운전은 필수입니다. 안개가 짙거나, 눈비가 오는 기상 상황에서 안개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를 낮추고 주변 상황에 주의하며 운전해야 합니다.

 

안개등은 잘 사용하면 시야 확보 및 운전자의 안전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맑은 날 잘못된 안개등 사용은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개등 사용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꼭 필요한 순간에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