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 안전을 위한 스쿨존(School Zone) 지키기

 

"스쿨존 입니다. 서행하세요"라는 안내 멘트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잘 달리던 차량이 갑자기 멈추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차량을 서행하게 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바로 어린이 보호구역, 스쿨존입니다. 운전 중 종종 마주치게 되는 곳이죠. 무심코 지나쳤던 스쿨존이 무엇인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스쿨존 구간의 정의와 스쿨존에서 지켜야할 사항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쿨존(School Zone)이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고도 불리는 스쿨존은 어린이들을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해 유치원, 초등학교, 학원 주변에 설정한 특별보호구역입니다.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 관련 규칙'에 의해 어린이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유치원, 초등학교, 학원 주변 반경 300m 이내까지를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스쿨존의 지정권자는 시장 등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500m까지 늘려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쿨존, 제한속도는 30km/h

 

일반 도로를 달리다가 스쿨존에 진입하게 되면 속도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스쿨존에서의 자동차 속도는 시속 30km이기 때문이죠.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서행해야 하며 이를 고지하기 위해 속도제한 표지와 노면 표시를 병행해 설치합니다. 이 밖에도 서행을 유도하고 사고율을 낮추기 위해 반사경이나 표지판, 미끄럼방지 포장, 과속방지턱 등의 안전시설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쿨존에서는 안되요!

 

스쿨존을 지정했지만 스쿨존 내에서도 여전히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데요. 특히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하교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보행 중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주의집중과 인지력이 낮고 돌발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체구가 작기 때문에 운전자 시야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을 하는 어른들이 더 조심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 안전을 지켜주어야 하는데요. 스쿨존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정차 금지

스쿨존 전 구역에는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잠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주정차 되어 있는 차량으로 인해 다른 차량 운전자가 아이를 보지 못하거나, 어린이가 마주오는 차량을 보지 못하고 길을 건널 경우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신호위반

스쿨존 내에서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속도위반, 지시 및 신호위반, 보행자 보호의무위반, 통행금지 위반, 주정차 위반 등 5개항 위반 시 벌점 및 범칙금이 알반도로에 비해 2배 더 부과됩니다. 속도 위반의 경우 구간별로 벌점과 범칙금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20km/h~40km/h 구간은 벌점 30점과 범칙금 만원이 부과됩니다. 40km/h~60km/h는 벌점 60점과 범칙금 12만원, 60km/h 를 초과할 경우에는 벌점 120점과 범칙금 15만원이 부과됩니다.

 

3. 신호위반 및 지시위반

신호위반 및 지시 위반의 경우에도 일반 도로의 경우 벌점 15점과 범칙금 6만원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스쿨존에서는 그 2배인 벌점 30점과 범칙금 12만원이 부과됩니다. 승용차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차종에 따라 범칙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쿨존에서는 꼭 지키세요!

돌발상황에 대비해 방어운전하고 속도는 시속 30km이하로 서행합니다.

- 어린이들의 시야를 가리는 불법 주정차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어린이들을 놀라게 할 수 있는 급제동, 급출발을 하지 않습니다.

- 교통 안전을 위해 교통 신호를 준수합니다.

- 어린이들의 돌발행동에 대비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에서는 일단정지합니다.

 

 

 

스쿨존 1995년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어린이 교통사고 비율은 여전히 높습니다. 스쿨존을 지날 때에는 어린이들이 보이지 않아도 서행과 일단정지를 생활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량을 이용해 등하교 하는 경우에도 다른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스쿨존 지역 밖에서 하차 후 통학하도록 지도해주세요. 무엇보다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좌우를 살피고, 손을 들고 운전자와 눈을 맞추며 건너가기와 같은 안전 수칙을 교육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교통약자인 우리 어린이들을 위한 스쿨존 내 교통안전 지키기, 꼭 실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