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륜?후륜? 자동차 구동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7. 9. 29. 08:30

본문

 

전륜, 후륜, 4륜 구동 방식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구동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동 방식을 알아 두면 자주 주행하는 환경에 어떠한 구동 방식이 맞는지, 운전할 때는 무엇을 주의하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구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륜구동(2Wd, Two wheel drive)과 사륜구동(4WD, Four wheel drive)의 차이

 

자동차 구동 방식은 크게 이륜구동과 사륜구동으로 나뉩니다. 이륜구동은  4개의 바퀴 중 두개의 바퀴가 힘을 받아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륜구동은 바퀴 두개로 움직이기 때문에 동력전달 구조가 간단합니다. 따라서 차체의 무게가 사륜구동에 비해 가볍습니다.

 

 

 

사륜구동은 4개의 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되어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륜구동에 비해 추진력이 좋아 험한 도로나 눈길에서의 성능이 뛰어나고 대체로 SUV 차량에 많이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륜구동 FF(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앞 엔진 앞 바퀴 구동 방식으로, 앞에 엔진이 있고 앞 바퀴에 힘을 받아 자동차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별도의 구동축이 필요하지 않은 방식으로 차체가 가벼우며 제작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또한 다른 구동 방식에 비해 실내 공간이 넓습니다. 하지만 무게가 앞 쪽에 몰려 있기 때문에 앞 타이어 마모가 심한 편입니다. 전륜구동 방식은 스노체인 사용 시 주 구동바퀴인 앞바퀴에 장착해야 합니다.

 

이륜구동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앞엔진 뒷바퀴 구동방식으로 앞에 엔진이 있고 뒷 바퀴에 힘을 받아 자동차를 밀어가는 방식입니다. 차체의 무게가 앞 뒤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이나 코너링 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승차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동축이 필요해 전륜구동 방식에 비해 무겁고 제작비용은 높아지며 실내 공간 확보에는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중량이 더 있기 때문에 연비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노체인을 사용할 때에는 주 구동바퀴인 뒷 바퀴에 장착해야 합니다.

 

 

 

이륜구동 MR(Mid engine rear wheel drive)

 

중앙엔진 뒷바퀴 구동방식으로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에 엔진이 있고 뒷바퀴가 힘을 받아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엔진이 중앙에 있어 회전관성상 유리해 다른 구동방식과 비교해 주행성능이 뛰어납니다. 구조상 엔진 크기에 제약은 없지만 엔진공간이 커지면 탑승공간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주행성능에 초점을 둔 고성능 스포츠카에 주로 적용됩니다.

 

 

 

이륜구동 RR(Rear engine Rear wheel drive)

 

뒷엔진 뒷바퀴 방식은 뒷바퀴 뒤쪽으로 엔진이 있고 뒷바퀴에 힘을 받아 차체를 밀어가는 방식입니다. 엔진 및 주요 장치가 뒤쪽에 있기 때문에 실내 공간 확보에 유리하고 뒷바퀴의 접지력이 커져 가속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게가 뒷바퀴에 집중되기 때문에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시사륜 구동방식(AWD. Full time four wheel drive)

 

항상 네개의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전자식 혹은 기계적인 제어 장치를 이용해 각각의 바퀴 접지력과 회전수를 감안하며 4개 바퀴에 구동력을 배분하는 방식인데요. 바퀴의 접지력을 최적화 할 수 있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주로 SUV 차량에 많이 사용했지만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일반 승용차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시사륜 구동방식(4WD, Part time four wheel drive)

 

이 방식은 운전자가 이륜구동 또는 사륜구동 방식을 선택해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이륜구동으로 주행하다가 산길이나 오르막길을 만났을 때는 사륜구동 방식으로 변경해 각각의 바퀴 접지력을 높일 수 있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자동차 구동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자동차는 다양한 주행환경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내 차의 구동방식이 무엇인지에 따라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도 마련할 수 있죠. 또한 구동 방식에 따라 타이어 마모 형태도 달라지기 때문에 내 차의 구동방식과 타이어 마모 관계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용어, 다음에도 유용한 자동차 상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