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로 주행에 필요한 '경사로밀림방지장치' 와 '경사로저속주행장치'를 알아보자

 

 

자동차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기능들도 숨어있습니다. 자동차의 성능 향상은 물론 안전에도 도움이 되죠. 자동차에 여러 기능들 중 오늘은 경사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와 경사로저속주행장치(DB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사로 주행 시 꼭 필요한 장치!

 

대부분의 자동차 전용도로는 평지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언덕 지형을 개발한 곳이 많고 지하로 연결되는 건물들도 많아 경사로 주행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경사로는 초보자는 물론 운전이 익숙한 분들에게도 편한 구간은 아닌데요. 운전 경력이 오래된 수동변속기 차량 운전자의 경우에도 클러치와 가속페달 조작이 잘 되지 않는 날은 경사로 주행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렇게 운전자에게 쉽지 않은 코스인 경사로 주행에 꼭 필요한 두 가지 장치가 바로 경사로밀림방지 장치(HAC)와 경사로저속주행장치(DBC)입니다.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 Hill-start Assistant Control)

 

경사로밀림방지장치는 언덕에서 출발할 때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경사진 길을 오를 때나 정차 후 출발할 때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경사로에서 잠시 멈췄다가 출발할 때 가속페달을 약하게 밟을 경우 차량이 뒤로 밀리게 됩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은 클러치페달과 가속페달을 제대로 조작하지 못할 경우 차량이 뒤로 밀리거나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경사로밀림방지장치는 경사로에서 차가 출발할 때 각 바퀴에 브레이크 압력을 증가시켜 일정시간 동안 브레이크를 잡아줍니다. 이로 인해 경사로에서도 뒤로 밀리지 않고 차량을 출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경사로밀림방지장치의 경우에는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임의로 작동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경사로저속주행장치(DBC, Downhill Brake Control)

 

경사로밀림방지장치가 오르막길 주행에 도움을 주는 장치라면 경사로저속주행장치는 내리막길 주행에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길, 비포장도로, 급커브 경사로 등을 내려올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자동으로 시속 10km 이하로 감속 운전하도록 하는 장치인데요. 브레이크가 받는 부하는 줄여주고 무게중심과 중량을 분산시켜 안전하게 내리막길을 내려올 수 있게 해줍니다.

 

내리막길에서 DBC기능을 사용하려면 시속 40km이하에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녹색 표시등이 켜지면 작동대기 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 작동대기 상태에서 일정한 경사각 이상이 되고 브레이크 페달이나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있으면 녹색표시등이 깜빡이며 DBC가 활성화됩니다. 이후 버튼을 누르거나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가 시속 60km 이상이 되면 작동이 해제됩니다. 단, 브레이크 페달이나 가속 페달을 밟거나 일정한 경사각 이하가 되면 작동대기 상태가 유지됩니다.

 

*경사로저속주행장치(DBC)사용방법

- 작동대기 : 시속 40km 이하에서 버튼을 누른 후, 녹색 표시등이 켜지면 작동대기상태로 진입

- 작동 : 일정한 경사각 이상에서 브레이크, 가속 페달을 밟지 않을 경우 기능 활성화

- 작동해제 : 버튼을 누르거나 가속 페달을 밟아 시속 60km이상이 되면 작동 해제

- 일정 경사각 이하가 되거나 브레이크,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 작동대기 상태로 변경

 

 

 

 

 

경사로저속주행장치 사용 시 주의사항

 

DBC를 사용할 때 황색 경고등이 켜질 경우 과열이나 시스템 이상이 발생했다는 신호입니다. DBC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죠. 이때에는 충분히 열을 식힌 후 작동하고, 이후에도 황색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 등을 방문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경사로저속주행장치는 변속레버가 'P'모드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C가 작동하는 동안 브레이크에서 작동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작동 중에는 후방 제동등이 점등됩니다. 일반도로 주행 시 DBC 버튼을 누르면 급커브나 과속방지턱 통과 시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내리막 구간이 끝났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버튼을 눌러 기능을 해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