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의 역할과 선택 방법

 

자동차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은 각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겉에 보이는 부분들은 자동차와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과 함께 외관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휠은 타이어를 보호하는 역할은 물론 때로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렇다면 자동차 휠의 구체적인 역할과 휠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휠의 역할

 

자동차 휠은 심미적인 기능을 위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타이어를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타이어가 변형되지 않도록 해주고, 차량의 무게와 지면의 저항을 이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동력 전달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심미적인 역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휠 디자인에 따라 자동차의 이미지가 달라지기도 하죠. 이제는 휠의 모양은 물론 컬러도 다양해져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휠의 종류

 

최초의 자동차는 나무로 만들어진 휠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금속으로 변했고, 10년 전에는 스틸 재질의 순정휠을 많이 사용했지만 이제는 경합금 알루미늄 휠이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제조 방식에 따라 알루미늄 합금을 형틀에 넣는 주조 방식과 두드리고 깎아 만드는 단조 방식이 있는데요. 단조 방식은 주로 스포츠 모델이나 레이싱카 등에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디자인과 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조 방식은 디자인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 수 있고,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휠의 형태에 따라 종류를 구분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데요. 스포크 타입은 휠의 무늬가 굵거나 얇은 바 형태이며 바퀴살이 7개 이하입니다. 디시 타입은 휠의 디스크 형태가 접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메시 타입은 촘촘한 그물망 형태를 갖추었고, 핀 타입은 휠 무늬가 빗살무늬 형태로 스포크 타입에 비해 더 촘촘합니다. 에어로 타입은 스포크 타입을 비틀어 바람개비 모양으로 만든 것인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기본 타입을 혼합한 형태의 디자인들도 등장해 자동차와 운전자의 개성에 따라 휠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휠 선택 방법

 

휠을 선택할 때 디자인을 위주로 선택하게 되는데요. 우리가 신발을 고를 때 쿠션감과 착화감을 고려하는 것처럼 휠을 선택할 때에도 디자인 외에 다른 부분도 함께 고려애햐 합니다. 예를 들어 SUV나 미니밴은 승용차에 비해 중량이 무겁습니다. 따라서 승용차에 사용하는 경량 휠을 사용할 경우,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파손과 변형의 우려가 있습니다.

 

타이어에 하중지수, 사이즈, 폭 등이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휠에도 하중지수, 림폭, 옵셋, 제조사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내 차에 맞는 휠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지름과 옵셋 폭을 정확하게 알고 선택해야 합니다.

 

 

 

자동차 휠을 디자인을 디자인을 완성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휠의 축들은 자동차의 하중을 견뎌내는 역할과 함께 승차감과 연비, 타이어 관리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휠을 선택할 때에는 겉으로 보여지는 디자인적인 요소 외에 내 차를 잘 보호할 수 있고 성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