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수입차 유지비는 정말 비쌀까? 수입차 유지비의 실제와 절약 방법

 

과거에는 수입차에 대한 장벽이 높았으나 이제는 시장 점유율에서도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물론 안전성을 비롯한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도 수입차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수입차를 선택하는 것이 고민되는 이유는 바로 '유지비' 부분일 것입니다. 실제로 수입차는 유지비가 많이 드는 지 그 실제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입차 유지비는 정말 비쌀까?

 

수입차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수십년 동안 쌓아온 브랜드의 매력도 있지만 성능과 디자인 등이 우수한 차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높은 출고가는 물론 유지비 또한 비싸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수입차의 유지비는 정말 비싼걸까요?

 

 

 

 

자동차와 관련된 유지비에는 자동차 보험료, 주유비, 수리비 등이 포함됩니다. 자동차 보험료와 자동차세 항목에 있어서는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비쌉니다. 이는 수입차의 경우 관세 등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주유비 항목에 있어서는 국산차와 수입차 간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입차 중 옥탄가가 높은 고급유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평균적인 옥탄가의 연료를 주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연비 효율이 좋은 모델들도 있어 주유비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수입차 유지비 가운데 가장 부담스럽게 와 닿는 것이 바로 수리비나 소모품, 부품 교체 비용일 것입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차량의 경우 제작사에서 차량 구매와 함께 소모품을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합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 브레이크 오일 등을 교체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보증기간 동안은 이 쿠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교체 관련 비용은 보증기간 이후부터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부품이나 소모품은 국산차보다 3배 정도 높은 비용이 든다고 하는데요. 교체해야 할 부품에 따라 수리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수입차는 정비가 어려울까?

 

수입차와 사고가 나면 그 수리비용이 굉장히 비싼데요. 수리하기 까다롭고 부품 비용이 비싸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정말로 수입차의 정비가 더 어려운 것일까요? 실제로 수입차 정비 비용이 높기 때문에 자가 정비에 도전하는 분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유럽산 차량은 국산 차량에 비해 더욱 복잡하게 설계가 되어 있어 정비를 전문으로 하는 이들에게도 어려운 과제라고 합니다.

 

 

 

반대로 일본 브랜드는 국산 브랜드보다 좀 더 수월하다고 해요. 미국산 차량은 유럽과 일본의 중간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는 각 나라의 문화나 자동차 설계 구조에 대한 관점의 차이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수입차 유지비, 절약하는 방법은?

 

수입차 유지비 항목을 비교해보면 자동차보험료와 세금은 수입차가 높고, 주유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정비와 관련된 비용의 경우 보증기간 내에는 소모품 관련 쿠폰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증기간 이후 비용과 비교했을 때 반드시 수입차가 더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수리의 용이함에 있어 유럽이나 미국산 브랜드는 국산브랜드에 비해 수리의 어려움이 있고, 이를 수리할 시에는 국산차에 비해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입차 유지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자동차보험료의 경우 보험사마다 약관이나 특약 등을 충분히 비교한 후 최종 보험료를 비교하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보험사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운전자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실용성 있는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유비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운전 습관으로 연비 효율을 높이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리비와 관련한 부분 역시 보험료와 마찬가지로 견적을 비교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정비소에 따라 정비 비용 차이가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수입차의 경우, 보증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말고 이용하는 것이 유지비 절약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