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피쉬테일 현상의 원인과 대처방법

 

 

물고기가 헤엄치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꼬리 지느러미를 좌우로 흔들며 앞으로 나아가는데요. 주행이나 급제동 시 차체 뒤쪽이 마치 물고기 지느러미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피쉬테일' 현상이라고 하죠.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와 대처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피쉬테일 현상이란?

 

교통사고 영상이나 고속도로에서 종종 목격하게 되는 '피쉬테일' 현상. 물고기 꼬리 지느러미처럼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로를 미끄러지듯 헤엄치듯 좌우로 휘청거리다가 방향이 꺾이면서 가드레일이나 중앙분리대에 충돌하거나 다른 차와 충돌하는 등 추가적인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쉬테일 현상이 생기는 이유

 

갑작스럽게 방향성을 잃으며 충돌사고를 일으키고 때로는 연쇄적인 충돌까지 이어져 큰 사고를 유발하는 피쉬테일 현상.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피쉬테일 현상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요.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예측과 대응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피쉬테일 현상을 유발하는 몇 가지 상황들을 요약할 수 있는데요.

 

 

 

첫째,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중 갑작스러운 이동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방향 이동을 할 때도 피쉬테일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타이어 공기압이 낮거나 마모가 심해 그립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넷째, 트렁크에 무거운 짐이 실려 있고 이것이 움직이며 좌우 무게 방향이 바뀔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하는 데에는 특별한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 타이어의 마찰력과 접지력을 떨어뜨리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발생하면 피쉬테일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쉬테일 현상 대처방법

 

피쉬테일 현상에 직면하면 운전자들은 매우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가 내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고 점점 더 방향성을 잃게 되는데, 고속으로 달리는 상황에서는 순식간에 상황이 진행되고 충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하면 핸들을 차가 흔들리는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고 브레이크는 절대 밟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피쉬테일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인 '과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피쉬테일 현상이 대부분 고속으로 달리는 상황에서 발생하고, 고속 주행 중 급격히 방향을 변경하며 차선을 이동할 때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죠. 다음으로는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고속주행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방향 전환을 시도하거나 여러 번 좌우로 움직이는 행위, 젖은 노면에서의 급격한 차선 이동을 할 때에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험한 상황에서도 타이어의 접지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평상 시에도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주 목격되는 현상 중 하나인 '피쉬테일'. 한 번 중심을 잃기 시작한 자동차는 방향성을 다시 찾는 것이 힘들고, 고속 주행 중에는 더 큰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속을 삼가하고 규정속도를 준수하며, 급격한 차선 변경 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피쉬테일 현상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