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일반 도로에서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

 

 

자전거를 여가 활동이나 이동수단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시내도로에서 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죠. 게다가 자전거 도로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은 곳이 많아 불편한 순간도 많습니다. 뜨거웠던 여름을 지나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이 오고 있는 요즘. 도로에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차는 차도로, 자전거는 어디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자전거는 '차'로 분류되어 자전거도로를 이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도로가 없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자전거는 인도가 아닌 '차도'를 이용해 통행해야 합니다.

 

차도에서 자전거의 통행 위치는 가장 우측 차로입니다. 차도의 가장 우측 차선이 버스전용차로인 경우에는 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한 가장 우측 차로 즉, 우측에서 두번째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단, 13세 미만의 어린이와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에는 도로가 파손된 곳이나 도로 공사 시 인도로 통행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차도를 통행할 때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한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일정부분 과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명시된 법규를 위반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도를 역주행 해 달릴 경우 사고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절대 역주행 해서는 안됩니다.

 

 

자전거는 좌회전 아닌 훅-턴!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할 때 일반 차량은 교차로 중심 안쪽을 이용해 좌회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전거의 경우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좌회전을 위해 교차로 중심으로 오기까지 여러 차선을 거쳐야 합니다. 이 때 빠른 속도로 오는 자동차와 충돌할 우려가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따라서 자전거가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고자 할 때에는 우측 차로에서 직진한 후, 다음 신호에 맞춰 길을 건너는 훅-턴(Hook-Turn)으로 통행해야 합니다.

 

 

전조등, 후미등, 헬멧은 필수

 

자전거를 타고 야간 주행을 할 때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운전자가 골목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전거를 발견하지 못했거나 교차로에서 우회전 할 때 갑자기 자전거가 나타나면 대응할 시간도 없이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전조등과 후미등 장착만으로도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 차도 뿐 아니라 자전거 도로나 보행자도로와 자전거 도로가 함께 있는 곳에서 어두운 밤 자전거의 존재를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전조등과 후미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자전거 사고 부상 시 헬멧을 착용하지 않으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현재는 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만 해당되지만 법적 규제가 없어도 안전을 위해 착용해야 합니다.

 

 

자전거로 도로 주행 시 유의사항

 

1. 앞지르기는 우측으로 서행

자동차는 앞지르기를 할 때 앞차의 왼쪽으로 해야 하지만 자전거는 자동차보다 속도가 느리고 가장 우측 차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왼쪽으로 앞지르기 할 경우 뒤에 오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있습니다. 주행 중 앞에 정차했거나 서행하는 차가 있다면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 하고 승하차하는 사람에 유의해 서행하도록 합니다.

 

2. 2대 이상 병진 금지

도로에서 자전거 여러대가 한 번에 동행하는 경우를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도로 폭이 넓어 병진을 허용하는 구간이 아니라면 2대 이상 병진하는 경우 속도가 빠른 자동차의 통행를 방해해 통행 속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일렬로 주행해야 합니다.

 

3. 음주 라이딩 금지

음주를 한 상태에서 자전거를 운전해서는 안됩니다. 자전거 운전자는 물론 운전자, 보행자 등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으로 처벌 받는 규정은 없지만 교통사고 발생 시 과실에 따른 책임이 있을 수 있으니 음주 후 자전거 운전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4. 개조된 자전거 주행 금지

불법으로 개조한 자전거 역시 도로에서 운전할 수 없습니다. 차량 운행을 방해할 우려가 있거나 보행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경우, 브레이크가 없는 자전거 등도 역시 도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5. 횡단보도 이용 시 하차 필수

자전거를 타고 횡단보로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전거 그림이 그려진 자전거횡단보도를 통행하거나 일반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일반 횡단보도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걸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전거 운전자 역시 보행자로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는 즐겁고 편리한 이동수단입니다. 하지만 안전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법규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충돌사고와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사이에 존재하는 규칙을 준수하고 배려하며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