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광폭타이어는 왜 제동거리를 줄여줄까?


타이어 하나도 꼼꼼하게 따져서 고르는 분들 많으시죠? 그 중에서도 광폭타이어는 스포티한 주행에 적합하고 휠의 직경도 커서 자동차의 전체적인 외관도 달라 보이게 하는 시각적 효과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접지력을 높여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가 높은데요. 그렇다면 타이어의 폭과 제동거리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숨어 있는 걸까요?



1. 광폭타이어와 일반타이어의 차이점


광폭타이어와 일반타이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타이어 폭입니다. 일반타이어보다 타이어의 두께가 얇아 단단하게 만들어지는데요. 편평비가 상대적으로 낮아 사이드월의 변형이 적고 일반타이어에 비해 타이어 내부 온도 유지가 용이합니다.


2. 광폭타이어의 장점과 단점


광폭타이어는 무거운 화물을 싣는 대형 트럭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대형차들은 차량의 하중으로 인해 광폭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광폭타이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대형차는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속도가 빨라지면 제동거리는 더욱 길어져 사고의 위험도 커집니다. 그래서 일반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짧은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죠. 또한 핸들 조작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빠른 것도 광폭타이어의 장점입니다. 묵직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으로 고속주행과 코너링 시 안정감을 줍니다.





하지만 연료 소모가 크고 소음이 심하며 가속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폭이 넓기 때문에 타이어가 받는 하중이 분산되는 점 때문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기술의 개발로 인해 광폭타이어도 젖은 노면에서 우수한 제동력을 선보이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3. 광폭타이어와 제동거리


타이어의 사이드월의 횡강성이 높이면 접지면적이 넓어집니다. 접지면적이 넓어지면 더 큰 견인력과 제동력에 견딜 수 있게 되어 제동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또한 접지력 향상과 제동거리는 '온도'와도 관계가 있는데요. 타이어는 지면과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사이드월이 찌그러지고 펴지기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타이어 온도가 올라가게 되죠. 타이어 내부의 온도가 적정 수준에 이르면 접지력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일반타이어는 광폭타이어에 비해 사이드월이 덜 딱딱합니다. 이로 인해 적정 수준의 온도 이상이 되면 접지력이 떨어집니다.





이에 반해 광폭타이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타이어의 측면 두께가 얇습니다. 그래서 사이드월이 더 빨리 찌그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단단하게 만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한 후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그리고 더 오랫동안 높은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4. 추천 타이어




마제스티 솔루스

정숙한 승차감과 부드러운 핸들링이 돋보이는 마제스티 솔루스. 여기에 제동 시 마찰력을 높여주는 컴파운드 적용으로 최상의 제동력을 구현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광폭타이어의 특성 상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에 취약하지만 마제스트 솔루스는 4개의 넓은 배수 홈 적용으로 젖은 노면에서의 배수성능이 높아 안심할 수 있습니다.






ECSTA LE Sport

마른 노면이나 빗길, 어떠한 노면에서도 고속 스포츠 드라이빙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블록의 열을 분산 시켜주는 방열 딤플 기술을 적용해 열발산 능력을 극대화 했는데요. 이로 인해 적정온도를 유지하기가 더욱 용이합니다. 또한 직진방향 3개의 넓은 배수 홈 적용으로 젖은노면에서의 원활한 배수성능과 핸들링 성능을 발휘합니다.



광폭타이어를 달면 왜 제동거리가 줄어드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타이어는 크기도 디자인도 매우 다양하고 제품에 따라 주요 성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업체에서 추천하는 타이어도 좋지만 자신이 원하는 주행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타이어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다음에도 알아두면 좋을 타이어 상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