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운전 수칙



100세 시대라는 말 들어보셨죠? 의학이 발달하면서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실제로도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청력, 시력 등 신체능력이 저하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고령의 운전자의 경우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현황과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운전 가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국내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2015년 기준으로 3,029만명에 이릅니다. 이 가운데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는 2015년 기준 229만 명인 7.6%입니다. 2011년 145만 명으로 전체 5.4% 수준이었으나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고령 운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교통사고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11.6%가 감소한 반면,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4.7%가 증가했습니다.



2. 100세 시대, 고령 운전자 안전은?


고령 운전 사망자수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7.80대 사망사고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고령화에 따른 고령 운전자 증가와 운전자의 운전 능력 과신 등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노화에 따라 순간 판단력과 반응속도, 시력 등 신체능력이 저하하는데 고령 운전자들은 이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죠. 실제로 2016년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한 연령별 운전자 신체능력 설문조사에 따르면 70대 이상 고령자 중 75.5%가 본인이 '신체능력이 좋다'고 답한바 있습니다. 나쁘다는 의견은 거의 없다고 해요.






하지만 삼성교통문화안전연구소에 의하면 일반적인 운전자의 시야각은 120도 수준이지만 고령 운전자의 경우에는 최대 60도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운전자에 비해 더 많은 빛을 필요로 해 야간 운전 시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 및 반응속도가 늦어져 사고의 정도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3. 고령 운전자 대책


고령 운전자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이유는 우리 사회가 고령사회로 가면서 고령인구 및 고령운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령 운전자 사고는 물론이고 고령 운전자로 인한 사고에도 대비를 해야하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대책 가운데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한 고령운전자 대상 인지기능검사와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이수자에 한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75세 이상 고령자 면허 갱신 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추친중에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령의 운전자들을 위해 도로표지판의 선명화, 가로등 증설 등 도로 정비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습니다.



4.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수칙



야간, 장거리 운전 시 안전운전!

눈이 침침한 경우가 많다면 야간 운전 및 장거리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 저하로 인해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이죠. 또한 체력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야간운전이나 장거리 운전은 되도록 피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자주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오 볼륨 줄이기

라디오 볼륨은 물론 히터나 에어컨과 같이 실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줄여주세요. 고령 운전자의 청력은 일반인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볼륨을 높이거나 히터, 에어컨 등을 세게 가동할 때 나는 소음 등으로 돌발상황을 알리는 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고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의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좌석 높여 시야 확보하기

고령 운전자 가운데 녹내장이 있는 분들은 차선변경 및 교차로 진입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좌석을 높이고 전면 유리와 사이드 미러를 깨끗하게 닦아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경로 미리 파악하기

고령 운전자들은 네비게이션을 보면서 전방을 동시에 살피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행 전 미리 운전 경로를 파악해두고 차량이 붐비지 않는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붐비지 않는 경로를 파악 해 운전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후방거울 설치하기

크고 넓은 후방거울을 설치해 후방 상황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깨나 목 통증으로 인해 후방거울을 보기 힘든 분들이 있는데, 매번 뒤를 돌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후방 상황 파악에 도움 받을 수 있도로 후방거울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의 나이에도 사회 활동을 지속하게 되는 요즘 시대. 우리 부모님의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팁들을 알려주시고 관련 장비나 차량 점검을 도와드려 즐겁고 안전한 운전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