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블랙박스 어떻게 고를까? 블랙박스 구매 팁과 여름철 관리 방법


블랙박스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블랙박스 영상은 운전자의 재산이나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증거로 사용될 뿐 아니라 다른 사고나 범죄 등을 밝힐 때 증거로 사용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블랙박스를 구입할 때는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블랙박스를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과 여름철 블랙박스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박스 구매 가이드





블랙박스 영상이 사고 시 중요한 증거로 사용되면서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험사에서도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혜택을 주는 특약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블랙박스를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첫째, HD급 이상의 화질을 지원할 것!

블랙박스 영상을 재생했을 때 번호판이나 사고현장이 정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최소 HD급(1280x720)의 사양을 갖춘 제품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Full HD(1920x1080)급 제품도 있기 때문에 저장 영상의 화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고, 동영상의 용량을 생각해 대용량 메모리를 함께 사용하도록 합니다.


둘째, 고온에 강한 제품

블랙박스는 주로 룸미러 주변에 설치하게 됩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부분이고 여름철에는 특히 더 온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동작온도'를 확인하고 60도 이상의 환경에서도 동작하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너무 좁지도 넓지도 않은 화각

화각이 좁으면 좌우 측면 사고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너무 넓을 경우에도 화질이 떨어지고 화면 왜곡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120~140 정도의 화각을 가진 제품이 적당합니다.


넷째,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방기 기능 유무

블랙박스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에 주요한 원인이 되는 전자기기입니다. 따라서 방전 되기 전 블랙박스 작동을 차단하는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구매 시 유의사항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 무조건 최신상 제품이나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는 가성비가 우수한 실속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상의 제품은 출시 후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가 잦을 수 있어 운전자를 번거롭게 합니다. 또한 유명 브랜드 제품이나 비싼 제품이 아니더라도 우수한 성능 및 A/S가 보장되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성능대비 가격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아주 낮고 저렴한 제품을 고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터무니 없이 가격이 낮게 책정되어 있는 제품은 사용 시 영상 화질이 매우 낮은 등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 블랙박스 관리 방법


여름철 자동차 실내 온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블랙박스의 경우 설치되는 위치의 특성 상 직사광선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자칫 고장으로 이어지거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블랙박스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급적 태양을 피하자

여름철 블랙박스를 지키기 위해서는 되도록 태양을 피해야 합니다. 가능한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그늘 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늘 진 곳도 자리가 없을 경우에는 태양을 등지고 주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실외에 장시간 주차해야 할 경우, 창문을 조금 열어 두어 공기를 순환시켜 주거나 상시 녹화가 필요 없는 경우라면 전원을 빼두는 것도 좋습니다.


메모리카드 관리

메모리카드를 주기적으로 포맷하거나 오래된 영상을 자동으로 삭제하게 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카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불량섹터가 발생하거나 용량 초과로 중요한 순간에 녹화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메모리카드 관리도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영상 확인하기

대부분 운전자들이 사고가 났을 때만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월 1회 정도 영상이 제대로 녹화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사용하는 블랙박스. 사고를 예방하거나 사고 시 증거 활용도가 높은 만큼 꼼꼼하게 선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저렴한 제품보다는 믿을 수 있고 우수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고르고 계절에 따라 고장을 일으키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