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대시보드도 관리가 필요할까? 대시보드 관리법


자동차를 타면 매일 마주치는 공간이지만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대시보드인데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운전자의 편의를 돕는 장치들이 가장 많은 곳인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심하게 지나쳤던 대시보드, 대시보드의 개념과 관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시보드란?





대시보드는 핸들과 계기판, 속도계 등 운전에 꼭 필요한 장치들과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장치 및 스위치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또한 사고 발생 시 탑생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레탄과 같이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시보드라고 불리지만 영국에서는 대시패널 또는 벌크헤드라고 불리며 미국에서는 엔진의 열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해 파이어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시보드 청소하기


대시보드는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하루만 지나도 먼지가 생겨나는데요. 평소에 수시로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티슈 뿐 아니라 먼지를 털어낼 수 있는 작은 도구를 구비해 두고 수시로 청소해주세요. 대시보드는 운전자 및 동승자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탑승자의 호흡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해주세요.






또한 음료를 쏟았거나 액체 방향제 등으로 인해 오염이 된 경우에는 차량용 실내 세척제를 헝겊에 묻혀서 닦아주세요. 세척제가 없다면 린스와 물을 1:100의 비율로 희석해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시보드에는 전자기기나 회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 시 주의해야 합니다.




대시보드 관리하기


열과 자외선 차단을 위해 커버 씌우기

여름이 되면 차안 실내 온도가 상승합니다. 특히 태양이 뜨거운 낮 시간에는 짧은 시간 노출에도 대시보드가 뜨거워지기 십상입니다. 대시보드에 열이 가해지면 변색이나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이 반사되어 운전자의 눈이나 피부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시보드 커버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청결과 온도 유지는 물론 반사광을 차단해 눈부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지품 올려두지 않기

대시보드 위에 소지품을 올려놓는 습관이 있다면 여름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대폰과 네비게이션 같은 전자기기는 고온에 영향을 받아 변형이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폭발의 위험도 있죠. 또한 먹다 남은 음료수나 라이터 등 여름철 고온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는 소지품들은 대시보드 위에 올려 두지 않도록 합니다.


액세서리 이용 시 주의점

자동차를 개성 있게 꾸미는 분들은 대시보드도 그냥 지나치지 않으시죠. 특히 아기자기한 피규어나 장식품으로 대시보드 위를 장식할 경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장식품이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야 하는데요. 사고 시 장식품으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때이른 무더위에 사람은 물론 자동차도 지칠 수 있습니다. 특히 열을 많이 받는 대시보드는 운전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주차를 할 때에는 되도록 실내나 그늘 진 곳을 이용하고, 낮 시간에 장거리 운행이 있는 분들은 대시보드 열 차단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주신다면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