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아빠, 엄마를 위한 패밀리카 구매 팁!



혼자 혹은 둘만 타고 다녀도 충분했던 자동차. 하지만 결혼 후 가정을 이루고 나면 가족이 늘어나고 사람도 짐도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자녀가 2명 이상이 되면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를 고민해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패밀리카 선택 시 고려사항과 패밀리카로 인기 있는 차종들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패밀리카 선택 시 고려사항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두느냐는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신차와 중고차, 국산차와 수입차 사이에서 고민할 수도 있고 차량의 내부 사양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등 여러가지 기준을 두고 고민할 텐데요. 그 중에서도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여유공간과 활용의 용이함


기존의 차량을 패밀리카로 바꾸는 경우라면 대체로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 사람 혹은 두 사람만 타고 다닐 때에는 사람도 짐도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면 달라집니다.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아이의 의식주를 모두 차안에 싣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트렁크의 여유 공간은 물론 활용이 편리해야 합니다.





트렁크의 전체 용량도 중요하지만 활용성도 중요한대요. 도어가 열고 닫기에 용이해야 하고 턱이 높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나 유모차, 웨건 등 무거운 물건을 들고 싣는 경우가 많아 개폐 시 번거롭고 턱이 질 경우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2. 뒷좌석 편의 사항


자녀가 없는 부부라면 패밀리카를 고민할 필요가 없겠죠? 즉 패밀리카는 뒷좌석에 타는 아이들을 위한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뒷좌석의 편의사항까지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이가 어릴 경우 카시트를 장착하게 되는데요. ISOFIX 유무, 뒷좌석과 앞좌석 사이의 여유 공간 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간만 여유 있는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좌석의 길이를 짧게 해 여유 공간을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반드시 앉아보고 좌석의 길이나 쿠션감 등 '착좌감'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뒷좌석에도 리클라이닝 기능이 있다면 좋습니다. 카시트 설치 유무에 관계 없이 아이들이 차에서 잠드는 경우 조금 더 편안하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3. 유지비용


가족이 많아지는 것은 한편으로 지출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의식주는 물론 자동차에 관련된 비용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에는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연비도 중요하지만 수리할 때 발생하는 부품비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패밀리카 차종별 특징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공간활용 면에서 뒷좌석의 편의 사항, 유지 비용 등 포괄적인 고민 외에 자동차를 구매하는 많은 운전자들과 마찬가지로 차종이나 디자인, 옵션 등에 대한 고민도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패밀리카로 많이 이용하는 차종의 특징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SUV


패밀리카로 SUV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높은 드라이빙 포지션과 우수한 공간 활용성 덕분에 많은 이들이 패밀리카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SUV는 가족과 함께 이용하지 않고 출퇴근하는 평상시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부피나 디자인면에서 패밀리카와 데일리카 두 가지 용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차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미니밴


최근에는 패밀리카로 SUV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패밀리카는 미니밴이라고 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추세의 변화는 있지만 여전히 미니밴을 패밀리카로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SUV가 생각만큼 공간활용이 안되거나 셋 이상의 자녀를 둔 가족의 경우 미니밴을 주로 선택하게 됩니다.



3. 웨건


국내에서 웨건 타입은 큰 인기가 없는 편이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큰 만족을 주지 못한다는 이유가 컸는데요. 최근 몇 사이 국내외 브랜드에서 웨건의 비중을 높여가며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화해 패밀리카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웨건의 특성 상 트렁크 용량이 크면서도 활용성이 높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아 아쉽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자동차의 외관이나 고급옵션보다는 공간과 안전에 비중을 둘 수 밖에 없는데요. 자동차 자체의 내구성만큼이나 안전운전도 중요한 것 아시죠? 도로에서 얌체 운전자를 만나더라도 '욱'하는 마음은 잠시 내려두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