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위험성과 예방법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성능과 안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을 할 시에는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자칫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스탠딩웨이브 현상이란?





스탠딩웨이브란 차량이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에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타이어의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타이어 내부의 부족한 공기가 한쪽으로 쏠리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접지면에서 타이어의 변형이 일어나고 다음 접지 시점까지 복원되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탠딩웨이브가 발생하는 이유는 타이어가 지탱하는 무게가 너무 높거나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하는데요. 대체로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2. 스탠딩웨이브 현상의 위험성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생기면 타이어 내부에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게 되면 타이어 파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고속주행 시 발생하기 때문에 차축이 흔들리지 않아 운전자는 이를 알아차리기 힘들어 더욱 위험합니다.





3. 스탠딩웨이브 현상 예방법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공기압 부족과 과도한 하중이 주된 원인인데요. 차량의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무엇보다 적정 고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150km/h 전후의 고속주행 시 발생하기 때문에 규정속도를 준수하는 운전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4. 타이어 공기압 관리





우리나라에서 운행중인 차량 타이어의 40% 이상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주행중이라고 합니다.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탠딩웨이브 현상을 막고 타이어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공기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차를 밤새 세워둔 뒤 아침에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합니다.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펌프로 보충하고 다시 체크합니다.

- 4개 타이어 중 특정 타이어의 공기압이 현저하게 부족할 경우 '펑크'를 의심하고 타이어 전문점을 방문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운전자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눈으로 보기에 타이어가 눌려 있지 않거나 발로 꾹꾹 눌렀을 때 이상이 없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됩니다.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있는 경우(휴가철, 명절 등)에는 반드시 사전에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