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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때 꿀팁

자동차 엔진 노킹의 원인과 해결 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여러가지 소음에 노출됩니다. 그런데 평소와는 다른 종류의 소음이 들린다면 차량에 이상이 생긴 것이겠죠. 주행 중 엔진 쪽에서 '딱딱'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노킹 현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소리가 금방 멈출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주행하다가는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에 심각한 무리를 줄 수도 있는데요. 노킹현상이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노킹이란?

 

자동차 엔진은 주행할 때 흡입과 압축, 폭발, 배기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런데 피스톤 기관에서 연료가 연소하던 중 정상 연소 범위를 넘어 급격한 폭발 연소가 일어나면, 가스 진동을 유도해 엔진부에서 금속을 두드리는 듯한 특이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가리켜 '엔진 노킹'이라 합니다. 때로는 금속을 두드리는 소리 뿐 아니라 엔진이 울컥거리는 느낌이 나며 운전자가 진동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엔진 노킹은 신차 엔진에서는 주로 발생하지 않지만 연식이 있는 중고차나 수동 기어 차량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신차 엔진의 경우에는 이상현상을 감지하면 강제로 시동을 꺼 엔진과 기어박스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주행을 시도하면 엔진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엔진 노킹의 원인과 해결 방법

 

 

1. 엔진 과열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연료 압축이 일어나기도 전에 열에 의해 폭발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냉각수 순환이나 냉각수에 문제가 있어 엔진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수도 있는데요. 냉각수 잔량이나 냉각수 펌프 등을 점검하고 라디에이터 성능에도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2. 과도한 연료 압축

엔진에서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서는 강한 폭발이 필요합니다. 높은 출력을 위해 압축비를 높이기 위한 장치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무리하게 압축비를 높이는 경우에도 노킹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압축비 이상은 다른 부품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연료실 내 불순물

연소실 내 불순물이나 연료 찌꺼기가 남아 있을 때도 엔진 노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엔진이나 유사휘발유 등 저품질의 연료 사용 시 이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엔진 내부에서 폭발한 연료가 불순물과 만나 카본 슬러지로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주 작은 입자로 실린더, 벨브, 점화 플러그 쪽에 붙어있다가 점차 쌓이면서 실린더의 압축을 방해하는 등 실린더 내부 온도를 불규칙하게 만들어 노킹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부 세척을 통해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사휘발유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불순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어느 정도 압축했을 때 어떤 온도에서 폭발이 일어나는지 등에 따른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노킹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품 연료를 사용하고 유사휘발유 사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4. 옥탄가가 맞지 않을 때

고급 휘발유를 주유해야 한다고 안내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시된 옥탄가의 휘발유를 사용하지 않으면 노킹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생산된 엔진들은 연료 혼합비나 폭발 등 엔진을 움직이는 조건들을 ECU가 학습하면서 시간에 따라 운전자가 사용하는 연료에 맞춰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압축비가 높고 회전수가 높은 엔진의 경우에는 고급 휘발유가 아닌 경우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노킹을 일으키고 엔진에 큰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정된 옥탄가가 있다면 그에 맞는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노킹 예방법

 

엔진 노킹현상은 단순이 연료가 제때 폭발하지 못하는 일시적인 문제일 수 이거나 특정 부품의 이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고 지속적으로 엔진을 사용하면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엔진 노킹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첫째, 수동 기어 차량의 경우 기어를 고속으로 놓고 저속 운행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둘째, 엔진 오일 점검입니다. 연료실에 찌꺼기가 있을 경우 노킹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찌꺼기 배출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의 역할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불완전 연소를 막기 위해 정품 연료를 이용해야 합니다. ▲넷째, 과격한 운전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엔진노킹은 오르막길에서 주로 발생하는데요. 언덕에서 무리하게 가속 폐달을 밟아 엔진을 과열시키거나 추월을 위한 급가속, 겨울철 엔진 예열 없이 바로 주행하기 등의 운전습관이 노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완전 연소된 가스의 자연폭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엔진노킹은 피스톤과 벨브 파손 등 엔진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 소음이나 떨림 등이 느껴지면 곧바로 정비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작은 증상이라도 방치하면 나중에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