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엔진룸 청소 해야 할까? 엔진룸 청소 방법과 주의할 점

 

집 청소 얼마나 자주 하세요? 청소 및 환기를 주기적으로 잘 해주어야 먼지도 쌓이지 않고 각종 세균 및 나쁜 공기도 외부로 배출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자동차 내부와 외부 세차 뿐 아니라 엔진룸도 청소해주면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복잡하고 어려워보이는 엔진룸은 어떻게 청소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룸을 청소해야 하는 이유

 

 

 

엔진룸을 청소하지 않아도 엔진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자동차 엔진룸에 먼지나 기름때 등의 오염물질이 쌓이면 배선이나 전자기기 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엔진에 묻은 기름때를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그 상태로 굳어 버리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엔진룸에 쌓인 먼지는 실내로 유입될 수도 있어 본넷을 열어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룸 청소 방법

 

엔진룸을 오랫동안 관리하지 않으면 먼지는 물론 각종 기름때가 엉겨 붙어 굳어버리는데요. 이렇게 굳어버린 기름때는 쉽게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엔진룸에 물이 들어가면 고장이 날까 우려해 물청소를 안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일년에 3~4회 정도는 물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룸을 청소하기 전, 차량의 열기를 식혀주어야 합니다. 본넷 후드를 열고 엔진룸과 차체의 열기를 식혀줍니다. 또한 엔진룸의 구조를 확인한 후 어디까지 청소할 것인지 결정하고 청소도구를 준비합니다. 엔진룸을 청소할 때에는 전용 클리너와 브러쉬, 타월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주요 부품들이 모여 있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염도에 따라 희석해서 사용하는 클리너의 경우 희석하는 비율을 조절해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고압세척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배터리나 휴즈박스 같은 부품을 특히 조심해서 세척해야 합니다.

 

*엔진룸 청소 순서

1. 보닛을 열어 엔진룸 열기를 식혀줍니다.

2. 클리너와 브러쉬 등을 이용해 엔진룸 곳곳의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3. 고압수를 이용하거나 압축 스프레이 등을 이용해 세제를 씻어냅니다.

4. 타월, 에어건 등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합니다.

5. 왁스나 코팅제를 이용해 마무리 하면 먼지가 달라붙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3. 엔진룸 청소 시 주의할 점

 

엔진룸을 청소할 때 클리너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먼지와 오염물질을 클리너로 닦아낸 후, 세척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ECU, 커넥터, 배터리, 휴즈박스에는 고압수를 이용할 경우 안쪽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압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엔진을 둘러싼 프레임과 판넬 가까이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심장부에는 압력이 거의 없는 상태로 세척해야 물이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물로 세척을 끝낸 후에는 남아 있는 물기가 없도록 에어건이나 타월을 이용해 물기가 남기 쉬운 곳들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룸을 오일 교환할 때만 열어보거나 정비소에만 맡기지는 않으셨나요? 오일 교환을 할 때에도 오일 교환만 하기 보다는 수시로 먼지를 제거해주시고 분기별로 물과 세제를 이용한 세척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을 자동차에 심장이라고 하는데요. 심장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주고 운전자와 탑승자의 건강을 위해서 엔진룸에 쌓인 먼지가 차량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