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보험료 인상원인과 보험료 절약하는 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꼭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은 1년마다 갱신하게 되는데 이때 다른 혜택이 있는 보험사로 바꾸거나 그대로 연장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갱신때마다 보험료가 올라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수입차에 대한 문턱이 많이 낮아진 요즘 수입차 오너라면 보험료로 인한 부담이 더욱 클 것 같습니다. 2017년에는 일부 보험료가 오르는 차량도 있어 수입차 오너들의 한숨도 깊어지는데요. 수입차 보험료가 오르는 이유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17년에 수입차 보험료가 오른다고?

 

2007년 4월에 도입된 '차량모델별요율화차등화제도'로 인해 차량의 등급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1등급부터 26등급으로 나뉘어 지는데요. 등급이 높을수록 (26등급에 가까울수록) 차량의 저속 충돌 시 손상성, 수리성이 우수함을 의미합니다. 이 등급은 매년 조금씩 변동이 있는데요. 등급에 따라 자차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인하될 수도 있고 전년과 등급이 동일할 경우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이 자차 보험료가 최종 보험료에도 영향을 주어 일부 차량의 경우 인상이 예상되는 것입니다.

 

 

 

평가등급은 차량의 손상성 및 수리성을 반영한 심도지수(충돌평가, 부품평가, 공임평가, 도장평가 반영)와 차량의 손해율을 반영한 빈도지수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손상성과 수리성을 반영한 심도지수는 각 모델별 충돌 특성과 부품가격 작업시간공임 및 도장공임을 평가해 산출되다고 합니다. 즉, 차량의 수리가 용이한 지, 충돌 시 손상 정도는 어느 정도 인지에 대한 기준을 두고 이에 따라 자차 보험료에 변동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차량등급조회하기 : 자동차기술연구소 바로가기

 

 

수입차 보험료 절약 방법

 

과거에는 수입차를 타는 것이 일종의 부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격 문턱이 낮아졌고 부품 교체 등에 대한 부담도 줄어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수입차를 구매하는 문턱은 낮아졌지만 보험료에 대한 부담은 높은데요. 수입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차량손해약관 조정하기

자동차 보험료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자기차량손해항목입니다. 자기차량손해에 영향을 주는 항목은 '산정가'와 '차량모델등급'인데요. 수입차의 경우 차량모델등급이 국산차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산정가라고 해도 보험료에는 큰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자기차량손해 항목에서 일부를 조정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바로 '단독사고 보상'과 '자기차량손해부담률'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단, 이 두 가지는 초보자의 경우 보험료를 줄이려다가 순수 자기 부담금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운전에 숙련이 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사고의 위험이 낮기 때문에 단독사고 보상이나 자기 부담금 비율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블랙박스 설치 할인

블랙박스 설치에 따른 할인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사고 발생 시 과실여부를 가리거나 과실비율을 따질 때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함사에서도 과다하게 손해배상금이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블랙박스가 설치된 차량 사진을 등록할 경우 4%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운행거리 특약 신청

운행 목적에 따라 장거리 주행이 대부분은 운전자가 있는 반면 출퇴근 용도로만 주로 사용하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운행거리 특약은 1년에 4천km이하는 11%, 1년에 1만km 이하는 6%의 보험료를 할인하는 특약이 있습니다. 평소 운행거리가 길지 않다면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신규로 가입하거나 갱신하고자 할 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보험사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특약이나 할인행사, 제휴카드 혜택 등을 검토한 후 가격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보고 운전자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보험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엇보다 보험료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통법규 준수와 무사고 운전이라는 점 모두 알고 계시죠? 평소 안전운전하는 습관이 보험료 절약으로 이어진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