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동차와 관련된 별별 기네스 기록

 

자동차와 관련된 기록을 살펴보면 '세계 최초', '올해의 자동차'와 같이 자사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제품과 관련된 기록 외에 자동차와 관련된 아주 흥미롭고 이색적인 기록을 담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네스북'인데요. 세상의 별별 사람들의 기록을 담고 있는 기네스북, 그 속에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기네스 기록들을 모아봤습니다.

 

 

1.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

 

 

 

 

일반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경우 안전, 디자인, 편안함 등 여러가지 조건에 관심을 두게 되지만 자동차라면 무엇보다 '속도'를 빼놓고 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기네스에 기록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는 바로 '부가티 베이론 슈퍼 스포츠'인데요. 양산 자동차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2회 측정 결과 무려 평균 속도 431.072km/h를 기록했죠. 부가티 베이론 슈퍼 스포츠보다 더욱 빠른 자동차도 있었는데요. 기네스에서는 '30대 이상 양산된 모델'에 한해 기록을 인정하고 있어 '헤네시 베놈 GT'나 'SSC 얼티메이트 에어로 XT'의 경우 공식적으로 기네스에 등재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2. 한 쪽 두 바퀴로 가장 빨리 달린 자동차

 

 

자동차는 4개의 바퀴로 달리게 되어 있죠?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기네스 기록에는 자동차 한 쪽, 즉 두 개의 바퀴로만 달린 자동차 기록이 있습니다. 한 쪽 바퀴 주행으로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해 기네스에 등재된 사람은 핀란드 출신의 스턴트 드라이버 Vesa Kivimaki입니다. 이미 이전 세계 기록이 181.25km/h였는데요. 그는 평균 최고 속도 186.269km/h를 달성해 세계 기록을 남겼다고 합니다.

 


3. 가장 좁은 공간에 평행주차하기

 

 

 

과거 운전면허시험의 마지막 관문이었던 '평행주차'. 평행주차 관문에서 탈락을 경험하셨던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아주 좁은 공간에 평행주차를 성공한 기록이 있습니다. 스턴트 드라이버인 알리스테어 모팻은 34cm라는 좁은 공간에 평행주차를 성공시켰습니다. 타이어가 미끄러질 만큼의 속도로 후진한 후 적당한 각도로 방향을 전환한 뒤 미끄러지듯 주차공간에 차를 밀어 넣는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인들의 경우는 상상도 하기 힘든 도전이지만 '가장 좁은 공간에 주차하기' 부문은 스턴트 드라이버들 사이에서는 인기 있는 기록 경쟁이라고 하네요.

 


4. 가장 긴 주행거리 기록은?

 

 

 

여러분이 현재 타고 있는 차는 총 주행거리가 몇 km정도 인가요? 세계에서 가장 긴 주행거리를 가진 자동차는 아이브 고든(irv Gorden)씨의 1966년형 볼보 P1800이라고 합니다. 그 주행거리가 무려 4,800,000km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도 기록은 갱신되고 있습니다. 아이브 고든씨가 이렇게 오랫동안 차를 탈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사람에게 운전을 시키지 않고 자동차 매뉴얼을 잘 따랐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매일 5분 가량 자동차를 점검해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엔진이 문제를 일으킨 것은 2번 정도 뿐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를 잘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느끼게 해주는 기록인 것 같습니다.

 


5. 세상에서 가장 작은 자동차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자동차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요? 기네스에 기록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자동차의 크기는 쌀알 크기와 비슷한 4.785mm라고 합니다. 무려 모터가 달려있고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이 작은 차는 일본 자동차 브랜드 토요타 산하 자동차부품사인 덴소에서 만들었는데요. 토요타의 첫번째 자동차인 1936년식 AA세단을 불과 5mm도 안되는 모형으로 재현했다고 합니다. 이 작은 차의 속도는 초당 5mm 정도였다고 하네요.

 

 

 

가장 작은 자동차가 비록 모터를 달고 움직이긴 했지만 도로를 달릴 수는 없었습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가운데 가장 작은 자동차의 크기는 길이 126.47cm, 폭 65.41cm, 높이 63.5cm 였다고 합니다. 미국 피닉스에 사는 오스틴 컬슨이 만든 이 자동차는 아이들이 타고 다니는 장난감 자동차 같이 보이지만 엔진은 물론 방향지시등과 경적, 안전띠까지 갖춘 자동차입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진기한 기네스 기록들을 살펴봤는데요. 보고도 믿기 힘든 기록 경신의 현장도 있고 자동차를 사랑하는 운전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기록도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네스 기록에 도전하게 된다면 어떤 분야의 기록을 세우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