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타이어가 보내는 이상 징후, 놓치지 마세요!

 

주행 중 자동차에서 떨림이나 소음을 느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잠깐 그러한 현상들이 발생했다가 이내 없어지기도 해서 별다른 증상이 아닐 것이라 생각하고 넘어간 적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차에서 나는 소음을 비롯해 차량 쏠림이나 떨림, 냄새 등의 징후들을 그냥 넘기면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작은 증상이라도 발견되면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타이어의 경우 제동에 큰 문제가 없고 펑크가 나지 않았다면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어 이상 징후들을 그냥 놓치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타이어에 주로 발생하는 이상 징후와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행 중 불규칙한 소음이 들리는 경우

 

주행 중 타이어에 못이나 유리 등 이물질이 박히면 노면과 마찰을 일으켜 정상적인 소음과는 다른 소음이 느껴집니다. 평소와 다른 소음이 들린다면 주행을 멈추고 공기압 등 타이어에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물질이 타이어를 관통했을 때 공기압이 심하게 빠지지 않았고 주행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주행을 마친 후 이물질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하면 공기압이 급속도로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트레드 홈에 이물질이 박혀 있다면 주행 중 압력으로 인해 타이어가 상처를 입을 수 있으니 마이너스 드라이버의 끝이나 플라이어 등을 사용해 신속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2. 차량이 한 쪽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주행 중 혹은 급정차 시 차량이 한 쪽 방향으로 기울거나 핸들이 흔들린다면 타이어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시 차를 멈추고 타이어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한쪽 타이어의 공기압이 심하게 빠진 경우 쏠림 현상이나 핸들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앞타이어에 공기압이 심하게 빠졌을 때는 쏠림 현상이 일어나고 뒤타이어에 공기압이 심하게 빠진 경우 차량이 심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공기압이 심하게 빠져나갔을 때에는 응급조치로 풋펌프 등을 이용해 공기압을 보충할 수 있는데요. 공기압이 빠진 쪽에 짐이 실려 있다면 공기압이 정상인 타이어 쪽으로 짐을 옮겨 하중을 덜 받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3. 고무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

 

"어디서 타는 냄새 안나요?" 어디선가 고무 타는 냄새가 나는 것 같다면 차를 멈추고 타이어를 살펴보세요. 뜨거운 도로를 장시간 고속 주행하거나 급제동 급출발을 반복해 타이어의 온도가 올라가면 타이어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납니다. 이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계속 주행을 하면 타이어가 파손될 수 있는데요. 타이어에서 고무 타는 냄새가 난다면 차를 멈추고 10~20분 정도 자연 상태로 타이어의 온도를 식혀줍니다. 빨리 열을 내리기 위해 타이어에 찬물을 붓는 것은 타이어의 성질을 변화시켜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연 상태에서 열을 식히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직진 주행이 잘 안되는 경우

 

자동차가 똑바로 가지 않고 한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조향 계통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휠 정렬이 바르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휠 정렬이 바르지 않을 경우 편마모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 해 편마모가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출발 전 타이어가 충격을 받은 경우

 

주행을 위해 주차된 차를 빼는 과정에서 보도블럭 경계석 등에 부딪혀 타이어가 충격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차할 때 역시 차를 인도 쪽에 바짝 붙이다가 충격을 받기도 하는데요. 보통은 개의치 않고 주차를 마무리하거나 차를 출발시킵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보도블럭 경계석 등에 부딪혔다면 바로 주행하기 보다는 차에서 내려 타이어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에 기름 등의 이물질이 묻어 있다면 깨끗이 닦은 후에 주행해야 합니다. 충격을 받은 타이어나 이물질이 묻은 타이어는 주행 중 파손이나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타이어에 얼마나 관심을 주고 계신가요? 도로와 가장 오래, 가장 격렬하게 만나는 것이 바로 타이어인데요. 이 타이어가 더욱 제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주행 중이라도 안전한 곳으로 차를 옮겨 꼭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기압과 마모도 등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도 잊지 말고 챙겨주신다면 타이어의 성능을 보다 오래 유지시키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