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2 차량 스캐너로 차량 관리 배테랑에 도전!

 

사람은 몸에 큰 이상이 생기기 전,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건강검진 외에 '자가검진'을 통해 몸에 이상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가늠해보기도 하죠. 자동차 역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 외에 운전자 스스로 '자가 점검'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 외에 잠재적인 이상 징후를 운전자 스스로 발견하기는 어려운데요. 나도 모르는 내 차의 구석 구석까지 살펴주는 차량 스캐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량 스캐너란?

 

 

 

 

스티어링 휠 하단에 부착하여 차량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장치입니다. OBD 단자에 연결해 사용하기 때문에 'OBD 차량 스캐너'라고 하는데요. 이 차량 스캐너는 타이어 상태, 배터리 정보, 엔진과 각종 부품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연비와 가속도 정보,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통한 에코지수까지 알려줍니다. 제품마다 제공하는 정보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차량의 각종 부품 장치들의 현재 상태와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자동차 구조에 대해 알 수 있어 초보운전자부터 운전 경력자까지 두루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차량 스캐너 이용 방법

 

차량 스캐너는 스마트폰이나 네비게이션 등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연동해 사용할 경우 블루투스로 연결해 차량 정보 및 에코지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매립형 네비게이션과 연결해 네비게이션에 차량 스캐너가 주는 정보를 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량 스캐너는 운행 중일 때 뿐만 아니라 주행을 하지 않을 때에도 차량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차량 스캐너에 기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진단은 물론 정비소 안내, 모바일 네비게이션 이용, 주행거리와 에코 드라이빙 관련 정보들도 어플리케이션에 기록되어 주행 후 그날 그날 차량의 상태와 주행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유량과 소모품 관리 기록을 통해 차계부로 활용이 가능하고, 매번 주차 후 주차 위치가 기억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차량 스캐너 앱으로 주차 위치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차량진단 모듈 OBD

 

차량 스캐너는 스티어링 휠 하단에 위치한 OBD 단자에 장착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OBD단자는 On-Board Diagnostics의 약자로 온보드 진단기 즉, '운행기록자가진단장치'라고 합니다. 자동차에는 여러가지 계측과 제어를 위한 센서들이 있고 이러한 장치들을 ECU에 의해 제어됩니다. OBD 시스템은 ECU를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차량 정보들을 확인하는 일을 하는데요. 2008년 이후 OBD 시스템은 OBD-Ⅱ(On-Board Dignostic versionⅡ)라는 표준화된 진단 시스템으로 정착되어 16핀 단자로 규격화 되었고 대부분의 자동차 스티어링 휠 아래에 위치해 있도록 바뀌었다고 합니다. (참고 : 위키피디아)

 

 

 

사람의 몸에도 소리 없이 찾아오는 질병이 있듯 자동차 역시 조금씩 조금씩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 점검을 받기 힘든 상황이거나 자동차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운전자나 여성운전자라면 차량 스캐너를 통해 수시로 내 차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에 대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