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가 너무 많이 나온다면?

 

공공물가는 물론 생활물가도 치솟는 가운데 자동차 보험료 마저 자꾸 오르는 것 같다면 자동차 보험료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한 후에도 꾸준히 확인해야 하는 보험! 오늘은 자동차 보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견적 비교하기

 

다양한 보험 상품과 특약을 알고 있다고 해도 모든 보험사에 연락해 견적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바쁜 와중에 여러가지 상품을 찾아 비교하다 보면 정말 필요한 특약을 놓치거나 보험료 혜택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은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보험료 비교 사이트인데요. 사이트에서 자동차 견적에 필요한 차종, 연령, 경력과 연령 특약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야 할 점은 특정 보험사 광고를 위한 사이트가 아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곳인지 반드시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보험 특약 확인하기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다양한 특약들이 있습니다. 처음 가입할 때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가입했지만 지금은 필요 없어진 특약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주로 운전하는 운전자 뿐 아니라 아내와 자녀까지 운전할 것을 생각해 운전자를 여러명으로 지정해두면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처음 가입할 때와 달리 다른 가족구성원이 운전을 하지 않는다면 특약 조건을 변경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역시 보험사마다 상이하지만 운전경력 3년 이상, 만 30세 이상 운전자 특약을 선택하면 많은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견적을 받을 때 '운전자 연령 제한 특약'을 꼭 챙겨보아야 합니다.

 

 

 

이 밖에도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약들이 있는데요. 에코 마일리지 특약과 같이 1만km 이하로 운행할 시 일부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이 있습니다. 또 가입시 증권 및 약관 등 계약 자료를 이메일로 받은 것만으로도 할인을 해주는 특약도 있다고 합니다. 보험료가 많이 나오는 것 같다면 본인에게 필요하지 않은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을 선택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보험료 vs 특약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싼 보험 상품이 아닌 자신의 운전 습관을 파악하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대리운전을 자주 맡기는 운전자라면 '대리운전 중 사고 보상 특약'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차를 자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다른 운전자 담보 특약'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보험 특약을 선택할 경우 보험료가 약 2~3만원 정도 증가할 수 있지만 보험 특약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의 손해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생활 패턴이나 운전 습관을 파악한 후 적절한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도 보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사고도 나지 않았는데 꼭 가입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자동차 종합 보험을 가입하도록 되어 있답니다. 자동차 보험은 나와 우리가족은 물론 이웃과 이웃의 가족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 장치입니다. 꼭 이용해야 하는 보험이라면 더욱 꼼꼼하게 점검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죠? 무엇보다 보험료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통법규를 지키고 안전운전 하는 것이라는 것도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