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타이어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타이어 옆면을 보라!

어제도 오늘도 타고 다녔던 자동차. 자동차의 신발과도 같은 타이어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으신가요? 내 차 타이어가 만들어진 시기는 언제인지, 얼마만큼의 하중을 버틸 수 있으며 규격은 어떠한지 등 타이어에 관련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의 옆면, 사이드월입니다. 지금부터 내 차 타이어에 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드월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타이어 제조주차

 

타이어 사이드월에 표기되어 있는 타이어의 제조주차는 미국 운수국 안전규정에 따른 표현방식인데요. 세계 표준처럼 사용하고 있는 표기방식입니다. 방착하고 있는 타이어 옆면의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제일 마지막 4자리 숫자를 보면 내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알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숫자 중 뒤 두 자리 숫자는 연도를 뜻하고, 앞의 두 자리 숫자는 생산된 주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013'이라는 4자리 숫자가 있다면 '10'은 10주차, '13'은 13년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2013년도 10주차에 생산된 제품을 말합니다.

 


타이어 규격 관련 정보

 

1. 타이어 규격 정보


타이어에는 제조시기를 알 수 있는 정보 외에 타이어의 규격에 대한 정보들도 있습니다. 하중지수와 속도지수, 편평비, 단면폭 등을 알 수 있도록 적혀있는데요. 타이어 규격은 타이어 교체 시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차에 맞는 규격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규격 역시 숫자와 알파벳으로 적혀있는데요. '235 55 ZR 17 103 W'와 같은 형식이 있다면 이것이 타이어 규격을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이 정보에는 타이어 단편 폭과 편평비, 래디알 구조의 타이어, 림외경, 하중지수, 속도계수 등을 알려주는 정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에는 'P'를 규격 앞에 표기하기도 합니다.

 

 

 

 

2. 타이어 단면 정보

 

타이어의 단면 정보는 단면폭과 단면 높이를 보여줍니다. 이는 편평비를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타이어 시리즈'라고도 하는 편평비는 타이어 단면의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로 과거에는 주로 100(높이와 폭이 같음)이었다면 최근에는 70, 60, 50, 40등으로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타이어일수록 단편 높이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3. 타이어 높이 계산법


타이어 규격과 제조일자 등을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타이어 교체 시 같은 차종에서도 타이어 규격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사이드월에 타이어 관련 정보들을 바탕으로 타이어 높이를 알아두는 것도 타이어 교체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드월에는 제조일자와 규격을 비롯해 제조사와 브랜드명, 패턴명, 최대 하중와 최대 공기압, 원산지 등 다양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타이어는 제동 능력과 연관이 깊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이 필요한 항목인데요. 이때 사이드월에 있는 정보를 통해 내 타이어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타이어 점검이나 교체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