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신 차 살 때 필수! 자동차 관련 용어 사전

 

신차 구입 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를 얻게 되는데요. 구매 전 반드시 살펴보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카탈로그입니다. 하지만 카탈로그 속에 있는 말들이 종종 다른 세계의 언어처럼 보일때도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신기술 등을 반영한 용어들이 대부분 영어나 외래어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알쏭달쏭한 자동차 용어들. 새 차 사기 전에 꼭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관련 전문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엔진 관련 용어

 

 

 

1. 최대출력 : 출력은 엔진, 전동기, 발전기 등이 밖으로 공급하는 기계적, 전기적 힘을 말합니다. 엔진의 출력은 마력으로 표시하는데 최대출력은 엔진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힘을 말합니다. 최대출력은 1분당 엔진이 회전하는 횟수(RPM)에서 몇 마력의 출력을 얻을 수 있는지를 뜻하는데요. 회전수가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출력은 상승합니다. 하지만 일정 회전수를 넘으면 출력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한계에 이르게 되는 때의 출력을 최대출력이라고 합니다.

 

2. 마력 :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말 한 마리가 내는 힘'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Horse Power'의 약자인 HP, 프랑스어로는 'Pferde-Stakre'의 약자인 PS로 표기하는데요. 마차를 끌던 말이 1분 동안 하는 일을 측정해 '1마력'으로 정한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1마력은 1초동안 75kg의 무게를 1m만큼 움직인 상태를 말합니다. 마력이 높으면 더욱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마력값은 토크*RPM으로 고속회전에 토크(엔진을 돌리는 힘)이 클수록 마력도 커지게 됩니다.

 

3. 토크(Torque) : 토크는 물체를 돌리는 회전력을 뜻합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을 1회 회전 시키는 힘을 말합니다. 엔진의 최대 토크값이 10kg·m/4,000rpm이라면, 이는 엔진이 4,000회 회전할 때 크랭크축에서 1m 길이의 막대 끝에 10kg의 힘이 가해진다는 뜻합니다. 토크가 클수록 순간 가속이 좋아 운전하기가 쉬워집니다.

 

 

외관사양 용어


1. LED사이드리피터 내장 아웃사이드 미러 : 아웃사이드 미러에 방향지시등이 적용된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고급승용차 위주로 장착되었지만 최근에는 많은 차량에 보급되어 있는데요. 측면과 후방 운전자들에게 방향 정보를 전달하기 용이하며 최근에는 LED램프를 이용하면서 시인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2. 프로젝션 헤드램프 : 볼록렌즈를 이용해 헤드램프의 빛을 일정한 광량으로 넓게 비추는 헤드램프를 말합니다. 일반 다중초점방식의 헤드램프보다 성능이 향상된 제품을 '프로젝션 헤드램프'라고 합니다.

 

3.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 : 범퍼 안에 머플러를 장착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머플러를 이용해 원활한 가스 배출과 소음 감소 등의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4. 에어로타입 와이퍼 : 바람의 영향을 감소시켜 기존 와이퍼에 비해 소음이 적은편입니다. 밀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속 주행 시에도 유리가 잘 닦입니다.

 

 

내장사양 용어

 


1. 이지 억세스 : 자동차 시동을 끄거나 켤 때 자동으로 스티어링휠은 위쪽, 시트는 뒷쪽으로 움직이는 시스템입니다. 운전자가 쉽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인데요.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어 편리합니다.

 

2. 전자식 룸미러(ECM) : 룸미러에 들어오는 빛의 세기를 광센서가 감지해 전자적인 방법으로 반사율을 낮춰 운전자로 하여금 눈부심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편의사양 용어

 





1. 이모빌라이저 : 허용된 자동차 키 외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만들어진 자동차 도난 방지 시스템입니다. 자동차에 입력되어 있는 암호와 시동키에 입력된 암호가 일치할 때만 시동이 걸리게 되는데요. 복제키를 이용할 경우, 연료공급이 차단돼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시스템 작동시에는 계기판에 이모빌라이저 램프가 점등되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2. 클러스터 오거나이저 : '이온발생기'라고도 불리는데요. 공조장치 내에 설치되어 이온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이온은 차량 내부 공기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실내로 만들어주는대 도움을 줍니다.

 

3. 파워아웃렛 : 주행중에도 다양한 전자기기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전원 보조장치 시스템입니다. 차량내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4. 템포러리 스페어 타이어/휠 :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해 일반 타이어나 휠보다 가볍게 제작된 것입니다. 타이어가 펑크났을 때 교체할 수 있는 타이어와 휠인데요. 교체 후에는 시속 80km를 초과하는 고속주행을 하거나 지나치게 오래 주행할 경우 휠 얼라인먼트 변화 등으로 인한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시간 내에 정비센터에 들러 정상 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