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매끈한 차 표면을 위한 자동차 흠집 제거 방법

자동차를 처음 인계 받았을 때의 그 반짝임과 매끈한 표면을 기억하시나요? 하지만 자동차를 타다 보면 크고 작은 흠집은 피할 수 없는데요. 그럴때마다 큰 돈을 들여 업체에 맡길 수는 없는 일! 오늘은 내 차의 피부를 매끄럽게 해 줄 흠집 제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컴파운드

자동차의 작은 흠집 제거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제품이 바로 '컴파운드'가 아닐까 합니다. '연마제'라 불리기도 하는 컴파운드는 자동차에 생긴 잔기스나 미세한 흠집 혹은 세차로는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와 얼룩 등을 제거해주는 제품입니다.

 

자동차 도장면에 생기는 흠집들은 가장 바깥면만을 벗겨내는 정도의 미세한 흠집부터 깊에 패여 페인트를 긁어내고 하부 철판까지 드러낸 후 복원해야 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컴파운드에 포함된 연마제라는 성분은 차량의 도장면에 닿아 흠집이 없는 부분을 아주 미세하고 얇게 갈아내 흠집이 난 부분을 덮어주는 원리로 흠집을 제거합니다.

 

 

컴파운드를 사용할 때는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거나 스폰지에 컴파운드를 소량 묻혀서 원을 그리듯 문질러주면 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고 부드럽게 문질러 주어야 추가적인 흠집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욱 깔끔한 마무리를 원한다면 컴파운드 사용 후 광택제를 이용해 광택을 내주면 더 좋습니다.

 



2. 자동차 붓펜

붓펜 모양으로 생긴 자동차 붓펜은 아주 미세하게 벗겨진 부분이나 잔기스 등에 유용합니다. 차정별로 색깔이 갖추어져 있고 사용방법도 간단한데요. 본인 차량의 색상을 확인한 후에 흠집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낸 후 붓펜을 잘 흔들어 1~2회 도포합니다. 페인트가 마르면 추가로 덧발로 주면 됩니다.

 

3. 물파스

컴파운드나 자동차 붓펜과 같이 시중에 판매되는 자동차 용품 외에 생활용품으로도 자동차 흠집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물파스입니다. 물파스는 흠집보다는 다른 차량에서 묻은 페인트 제거에 효과적인데요. 마른수건으로 흠집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준 후, 페인트가 묻은 부위에 물파스를 두드려 발라줍니다. 단, 이때 너무 많은 양의 물파스를 바르거나 수건으로 물파스를 닦아낼 때 세게 문지르면 내 차의 멀쩡한 도장면에서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치약

치약은 양치할때 뿐 아니라 청소할 때도 유용한 생활용품인데요. 자동차 잔기스를 제거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치약에 포함된 연마제 성분이 컴파운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흠집 제거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칫솔에 치약을 살짝 묻혀 흠집이나 기스가 생긴 부분을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말끔하게 흠집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작은 흠집으로 정비소에 들리는 것이 부담스러웠다면 이제부터는 셀프로 흠집제거를 할 수 있는 용품을 구비해 직접 관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동차의 작은 흠집을 방치하게 되면 녹이 생기거나 더 큰 돈을 들여 제거해야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알려드린 방법이라면 저렴한 가격으로 내 차를 관리할 수 있으니 흠집으로 더 이상 속상해 하지 마시고 흠집이 나면 바로 바로 지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