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안전운전을 위협하는 자동차 용품 5가지

 

 

집에 새롭게 입주할 때 다양한 가구와 침구, 식기 등 집에 필요한 물건도 구입하지만 액자와 각종 장식품, 화분들로 집을 꾸미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샀을 때도 마찬가지이죠? 자동차에 꼭 필요한 옵션 제품들을 장착하고 난 다음에는 자동차를 꾸미기 마련인데요.

 

그런데 약간의 편의를 위해 준비한 자동차 용품들이 안전운전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나도 모르게 내 차 안에 들여놓은 안전하지 못한 자동차 용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파워핸들(핸들봉)

 

 

파워핸들. 일명 핸들봉으로 불리는 조향 보조장치로, 핸들의 조작을 쉽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핸들은 차를 조향할 수 있게 하는 장치임과 동시에 가벼운 사고시에 운전자를 받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핸들봉이 부착되어 있을 시에는 안면, 가슴, 복부 등에 단단한 핸들봉이 직접 닿아 큰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파워핸들이 적용되는 차종이 많아져 최근에는 잘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제거하시거나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레탄 소재 등 말랑말랑한 재질로 되어 충격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안전벨트 클립

 

 

 

안전벨트 클립은 안전벨트 상단에 부착해 벨트를 느슨하게 해주어 여유있는 착용감을 주는 악세서리 입니다. 갑갑함 때문에 안전벨트를 조금 느슨하게 하려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안전벨트 클립을 사용하면 안전벨트의 제대로 된 기능을 낼 수가 없다는 사실 아시나요? 사고 시 안전벨트는 운전자를 시트에 더욱 밀착시켜 주어 운전자가 차량 밖으로 튀어나가는 등의 더 큰 상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클립으로 인해 시트와 운전자를 제대로 고정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조금 갑갑하더라도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올바르게 착용해 주세요^^

 

3. 차량용 방향제

 

자동차에서 나는 각종 냄새를 없애고 차내에 좋은 향기를 유지하기 위해 방향제 많이 사용하시죠? 하지만 유리로 된 방향제는 사고 발생 시 유리 파편이 튀어 탑승자에게 흉기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방향제 선택 시에는 반드시 깨지지 않는 용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4. 시트위의 방석이나 쿠션

 

 

장시간 운전 시 편안함을 위해서 혹은 한겨울 추위에 대비하는 경우 시트 위에 방석이나 쿠션을 올려놓는 경우가 있는데요. 방석을 올려놓게 되면 운전자와 차량 시트 간의 밀착력이 떨어져 바른 운전자세를 유지하기 어렵고, 급정거 시 몸이 스트에서 미끄러져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쿠션이나 방석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운전자 중 방석을 꼭 사용하셔야 한다면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대시보드 위 악세서리

 

대시보드를 깨끗하게!

 

대시보드에 인형이나 장식품 등 악세서리를 놓아두는 운전자들도 많은데요. 

그런데 자동차사고 시 운전자의 에어백은 핸들에서, 조수석 에어백은 대시보드에서 부풀어 올라 대시보드 위에 물건을 놓아두면 에어백이 터지면서 대시보드 위의 물건들이 탑승자에게 날아가 상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도 시야를 방해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대시보드에 물건을 놓아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운저을 방해하는 차량 용품들은 거창하고 부피가 큰 용품들이 아니라 작지만 쉽게 이용하는 것들이었습니다. 사소하게 넘길 수 있지만 자칫 사고시 운전자에게 2차 상해를 입힐 수 있고, 평소 바른 운전 습관에도 방해를 줄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혹시라도 차량에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용품들을 놓아두셨다면 단호히 작별을 고하시고 안전운전과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