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동차만큼 다양하다! 자전거 입문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전거 종류와 장비



친근한 이동수단 중 하나이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취미생활로 즐길 수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전거'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가 최근 몇 년 사이 새로운 레저활동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전거와 자전거 악세서리에 대한 관심도 많이 높아지고 있죠.


오늘은 자동자만큼이나 다양한 자전거의 종류와 주요 장비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자전거의 세계에 입문하고 싶으신 예비라이더, 초보라이더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될 듯 합니다.

 

 

1. 편안한 승차감의 MTB


MTB는 이름 그대로 산악자전거입니다. 산에서 타기 위해 만들었지만 험한 길에서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산 뿐 아니라 일반 도로 등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탈 수 있습니다. 또한 완충장치(서스펜션)가 장착되어 있어 지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라이더에게 좋은 승차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가볍고 빠른 로드바이크


흔히 싸이클이라 불리는 자전거가 바로 로드바이크입니다. 얇은 바퀴와 구부러진 핸들(드롭바)이 외형적인 특징입니다. 로드바이크는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 타는 자전거이기도 한데요. 드롭바가 자세를 낮춰주어 바람의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힘 손실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가벼운 프레임과 얇은 바퀴 덕분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 속도를 즐기기 좋은 자전거입니다. 하지만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좁은 안장과 드롭바에 적응하는 시간이 조금은 필요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자전거에도 하이브리드가?!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의 장점을 모아놓은 자전거입니다. 로드바이크처럼 얇은 바퀴에 MTB핸들처럼 일자형 핸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편안한 자세와 어느 정도 속도감도 즐길 수 있어 입문자용으로 적합한 자전거입니다. 그리고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의 특징을 모아 놓은 만큼 속도와 안정감은 물론 어느 정도 거친 길도 달릴 수 있어 레저용, 출퇴근용, 투어용 등 활용도가 높은 자전거입니다.


 

출처 : 알톤



4. 휴대하기 좋은 폴딩바이크(미니벨로)


접이식 자전거는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편리합니다. 폴딩바이크는 대체로 바퀴를 작게 만드는데 미니벨로라고 불리기도 하죠. 복잡한 도심에서 이용하기 좋은 자전거인 폴딩바이크는 대중교통 이용 시 큰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지하철을 이용할 때 일반 자전거는 주말에만 가지고 탈 수 있지만 접이식 자전거는 평일에도 가지고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멀리 여행을 갈 때에도 자동차 윗쪽이나 뒷쪽에 매달지 않고 트렁크에 싣고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출처 : 알톤


 


즐거운 라이딩을 위한 필수 장비


① 헬멧

자전거에서 헬멧은 자동차의 안전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분들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비인데요. 헬멧은 라이딩 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퇴근시에는 보급형 헬멧을 선택하면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드바이크용은 통풍을 고려해 경량 헬멧이 좋아요. 그리고 헬멧을 구입할 때는 디자인도 좋지만 머리 전체를 감싸주는지, 편안한 지 등을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전조등과 후미등

야간라이딩의 필수품이죠. 전조등은 백색, 후미등은 적색의 불빛을 냅니다. 전조등과 후미등은 나와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야간 라이딩 시 꼭 필요한 장비인데요, 간혹 전조등과 후미등의 위치를 바꿔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맞은편 사람이 착각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③ 고글

고글은 단순히 멋을 위해 착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바람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그리고 주행 중 눈에 이물질이 날아드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빠르게 달리는 도중에 눈에 들어간 이물질로 인해 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 고글 또한 필수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장갑

자전거 처음 배울 때 넘어지는 것에 겁먹지 말라고 하는데요. 자전거에 익숙해졌다고 했다고 넘어질 수 있기에 장갑 역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넘어질 경우 손바닥이나 손가락에 철과상을 막아주고 장갑의 쿠션은 손목과 손바닥의 통증도 예방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의 종류만큼이나 자전거의 종류도 다양하답니다. 자전거를 구매할 때에는 어떤 장소에서 어떤 목적으로 자전거를 탈 것인가를 생각해보고, 원하는 가격대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면 됩니다.


자전거 역시 자동차만큼 성능과 디자인에 따라 가격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요, 처음부터 너무 고급형 제품을 시도하기 보다는 조금씩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안전을 지켜줄 안전장비도 함께 챙기는 것도 물론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