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입하세요? 시승 할 때 따져봐야 할 5가지

 

 

옷 사기 전 미리 입어보고, 집도 미리 둘러보고 사는 것처럼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도 물론 충분한 시승을 거친 후에 구매해야 합니다.

 

시승은 무작정 타는 것보다는 항목을 미리 살펴보고 주행하는 것이 객관적인 평가에 도움이 되는데요. 자동차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시승 체크 포인트를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운전석을 점검한다

 

 

 

운전석에 앉아서 시동을 걸기 전, 시트를 자신에게 맞춘 상태에서 페달이나 핸들, 휠 등의 위치가 적절한지 확인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의 경우 편한 시트 포지션을 제공하지만, 간혹 자기 신체에 맞지 않는 제품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오디오나 에어컨 버튼의 위치도 직접 팔을 뻗어보도록 하며, 사이드미러의 시야 확보, 수납공간 체크 등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만약 중고차의 경우 사이드미러 조절 시 소리가 난다면, 전동 접이식 내부의 와이어모터 고장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2. 소음과 진동 정도를 확인한다

 

시동을 걸 때 엔진 마찰음이나 스타트 모터 소리를 점검합니다. 또 자동차 시동을 건 상태에서 소음과 진동이 어느 정도 느껴지는지, 거슬리는 정도는 아닌지 확인합니다. 소음이나 진동은 주관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시승기나 딜러의 정보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충분히 느껴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동력 성능을 확인한다

 

 

주행 시 가속 성능이나 최고 속도를 체크하기에 앞서 엔진의 힘이나 변속기 등 동력 성능을 우선 확인합니다. 변속 충격과 기어변속 소요 시간, 가속할 때 속도가 잘 올라가는지 계기판을 확인해야겠죠. 
주행할 때는 저속과 고속, 각각 다른 속도에서 주행해보고 안정감이 있는지 느껴보도록 합니다. 

 

 

4. 전체적인 자동차 구조를 살펴본다

 

 

 

혼자서 운전만 하는 경우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가족들이 타거나 동승을 자주 해야 한다면 조수석과 뒷자리도 살펴봐야 합니다. 뒷자석의 공간은 어느 정도 인지, 타고 내릴 때의 불편함은 없는지, 공간 활용도 등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타야 하는 패밀리카의 경우 뒷좌석이 보다 넓어야 하겠죠? 트렁크도 마찬가지로 물건을 어느 정도 넣을 수 있는지, 입구가 좁지 않은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5. 구입 목적을 생각한다

 

자동차 시승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구입하는 목적에 따라 시승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산 중형차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가속력이나 코너링 정도는 구매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겠죠. 유지·관리 방법이나 승차감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처럼 시승을 하기에 앞서 차를 구매하는 목적이나 용도를 다시 한 번 떠올려 본다면 더욱 객관적으로 자동차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다른 사람의 의견을 참고한다

 

 

 

인터넷을 통해 기자나 일반 운전자들이 작성한 시승기를 읽어보거나 영상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느낀 장단점을 미리 체크하고 시승을 해본다면 판단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는 참고용일뿐 시승기에 너무 지나치게 의존하지는 않길 바랍니다.

 

시승하고 싶다면?  

 
전국 자동차회사에서는 시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리점에서도 자체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혹은 센터를 통해 시승을 원하는 모델과 날짜 장소 등을 선택하여 예약하는 방식이 있으며, 여건 상 이동이 어렵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찾아가는 시승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승은 지나치더라도 꼼꼼하고 충분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자동차의 목적과 용도를 생각해본다면 시승을 더 쉽게 끝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