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세금부터 주차료, 보험료까지? 경차 혜택 총정리

 

 

혹시 경차 이용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예전에는 큰 차, 고급 차를 무조건 선호하는 이들이 많았는데요. 주차문제나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도로 위에서 경차를 많이 발견하고는 합니다. 특히 여성운전자들이나 처음 자동차를 사는 새내기들의 경우가 경차를 선택하고는 하는데요.


각종 세제혜택은 물론 연비절약에도 도움을 주는 매력 만점 경차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경차의 범위


국내의 경우 1000cc미만, 길이 3.6m, 너비 1.6m 이하 높이는 2m 이하 차량을 경차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취·등록세 면제

 

 

 


일반 취·등록세는 자동차 가격의 약 7%이며, 경차의 경우 이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취득세 혜택은 작년에 종료될 예정이었는데요, 2018년까지 혜택이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2. 자동차세 감면


일 년에 2번(6월, 12월)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배기량 cc당 80원이 할인되어 일반 중형차의 경우 연 40~50만원 자동차세를 내지만, 경차는 10만원 정도의 세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한편 자동차세 연납 할인제도도 시행 중인데요, 경차의 경우 자동차세가 부담되지 않으니 미리 내서 추가 할인 혜택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자동차 보험료 할인


자동차 보험 중 책임보험(대인배상)은 법률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인데요. 경차가 가입하는 경우 보험료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4. 유류 보조금 지원

 

 


고유가 시대에 주유비 또한 운전자에게 늘 부담되는 부분이죠. 경차이용 시 리터당 300원의 혜택이 제공되며, 연 1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국세청에서 지정한 경차사랑카드를 발급받고 이용해야지만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주차요금 할인

 

 


주유비만큼이나 주차장 이용료도 큰 비중을 차지해서, 일부러 자동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 계시기도 합니다. 경차는 공영주차장 이용 시 50%, 지하철 환승 주차장 이용 시 80%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고속도로 요금소 할인

 

 

 

장거리 주행이 잦거나, 고속도로로 매일 출퇴근을 하는 운전자들에게 고속도로 통행요금도 큰 부담이 될텐데요. 경차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 시 50% 할인이 적용됩니다.

 

 

국내의 경우 해외보다 경차에 대한 혜택이 큰 편이지만, 그에 비해 경차 점유율이 10% 내외로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에너지 절약과 높은 기동성은 물론, 다양한 할인혜택 등 매력 만점인 경차, 더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