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빌려 타볼까? 자동차 리스 vs 장기렌트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비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렌탈'인데요, 높은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은 낮추고 주기적인 관리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비데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에 한정되어 있던 렌탈시장이 최근에는 자동차 시장으로도 확산되고 있죠.

 

이처럼 자동차를 구매할 것인지 리스나 장기렌트로 할 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초기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는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

 

리스는 금융회사가 자사의 명의로 구입한 차량을 고객이 일정기간 대여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차를 반납하거나 매입할 수 있고 다시 리스할 수도 있죠. 

 

자동차 리스는 월 납부요금 외에 추가적인 유지비인 보험료, 정비비 등을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차량정비 비용등을 포함한 풀 패키지 상품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의 경우 이용대금, 이자까지 전액 비용처리가 가능해 세금혜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자가용 번호판'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영업용 차량을 나타내는 '허'자 번호판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번호판이 일반 자가용과 구분되지 않는 리스를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LPG 차량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과 계약기간 동안 주행거리에 제약이 있다는 것인데요, 계약한 주행거리를 초과할 경우에는 Km당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리스의 장점

- 개인 보험할증 적용으로 보험혜택 유지

- 개인사업자, 법인의 경우 경제적 혜택

- 일반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 사용 가능

 

 

2. 자동차 장기렌트의 장단점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는 일정기간 동안 요금을 납부하면서 자동차를 대여해 사용하는 방식은 비슷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부분은 유지비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렌트는 세제 혜택이 있는 법인에서 보험을 운영하며 사고가 발생해도 개인에게 보험할증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또 소모품 교환이나 정비 서비스 등을 렌트카업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료 및 세금, 정비비 등 유지부 부담이 낮습니다. 게다가 리스와 달리 렌트는 주행거리 제한이 없어 장거리 출퇴근자나 차량 이용이 잦은 분들에게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의 경우 렌트카를 이용하는 동안 보험기간이 단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사고 운전으로 보험료 혜택을 받았더라도 렌트 기간 후 차를 구매할 때 보험 가입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이죠. 반면 사고 위험이 높거나 관리에 미숙한 초보운전자들에게는 이점이 많아 법인 뿐 아니라 개인 고객도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 장기렌트의 장점

- 보험료, 취등록비, 정비비 등 유지비 부담이 적음

- LPG 차량 이용 가능

- 주행거리 제약이 없음

 

 

3. 무엇을 선택할까?

 

리스와 렌트 모두 장기로 자동차를 임대 사용하는 방법으로, 임대 기간 종류 후에는 미리 합의된 잔존 가치를 지급하고 차량의 소유권을 이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유지에 드는 비용이나 주행거리 등은 임대형태에 따라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리스

장기렌트 

구매 

 이용가능 차종

LPG 차량 외 전 차종

승용차, RV, 승합차(15인승 이하) 

전 차종(LPG차량은 제약 있음) 

 자동차 명의

리스 업체

렌트카 업체 

구매자 

 자동차 번호판

일반 번호판 

영업용 번호판 '허' 

일반 번호판 

 보험료율

리스이용자 요율 적용(보험경력유지) 

렌트가 회사 요율 적용(보험경력 단절) 

고객요율 적용(보험경력 유지)

 이용료 포함 내역

차량가격, 등록비용, 자동차세,

보험료, 정비료 

차량가격, 등록비용, 자동차세,

보험료, 정비료

 -

 약정 운행거리

연간 35,000~40,000Km

무제한

무제한 

 비용처리

계산서(면세)발급 - 전액비용처리 

세금계산서발급 - 전액비용처리 

비용처리 불가능 

 차량정비

선택사항 

방문정비, 정기 관리 

직접 관리 

 10부제

적용

 적용 안됨

 적용

 

 

개인이나 법인 사업체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혜택을 볼 수 있는 리스가 유리하고, 첫 차 구매를 원하지만 차량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장기렌트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금액만으로 비교하지 말고, 자부담 내역이나 주행거리 등 자신의 운전패턴에 맞게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