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타이어의 남은 수명은 얼마? 타이어 잔여수명 확인법

 

 

 

여러분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고 계신가요? 타이어 잔여수명과 가장 밀접한 부분은 마모한계선까지 남아있는 트레드 홈 깊이를 말하는데요.

 

그렇다면 타이어 잔여수명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그리고 타이어의 유형별로 각각 다른 체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타이어와 함꼐 하면 간단한 몇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1. 눈으로 확인한다

 

 

 

타이어 옆면 상단 부분을 먼저 살펴봅니다. 타이어 마모한계 표시 부근의 타이어 트레드 홈을 확인하면 배꼽처럼 돌출된 부분이 있는데, 이 돌출된 부분이 마모한계선(Wear Indicator)이며 여기까지 마모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차종에 따라 확인한다

 

 

차량의 사용 용도에 따라 타이어에 적용되는 잔여수명도 다릅니다. 승용차나 SUV, RV 등은 마모한계선이 1.6mm로 적용되고 소형 트럭의 경우 2.4mm, 대형트럭이나 버스는 3.2mm가 권장됩니다.

 

 

3. 제동거리로 확인한다

 

 

 

 

마모한계선을 넘은 타이어는 성능을 제대로 발휘 못해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30%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우천시에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잘 배수되지 않아 쉽게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평소의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증가한 것이 느껴진다면 잔여 수명 관리가 필요한 타이밍입니다.

 

 

4. 동전을 이용한다

 

타이어 잔여 수명은 전문 장비가 아닌 동전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동전을 트레드 홈에 넣었을 때 10원짜리 동전은 탑의 꼭지가, 100원짜리 동전은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면 잔여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제품에 따라 확인한다

 

 

일반 타이어에는 1.6mm의 마모한계선이 적용되지만, 겨울용 타이어는 마모한계선 외에 홈 깊이의 1/2높이로 설계된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트레드 홈 깊이의 1/2이상이 마모되면 일반 타이어와 같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쉽게 미끄러져 겨울용 타이어의 성능을 잃게 됩니다.

 

 

6. 제조일자를 확인한다

 

타이어도 일반 제품과 같이 제조일자가 적혀있고, 각각 수명이 다른 법입니다. 우선 타이어를 자세히 보면 DOT번호를 찾을 수 있는데요, DOT 뒤에 1215처럼 네 자리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 뜻은 2015년 12주째에 생산한 제품이라는 뜻으로, 지난 3월에 나온 타이어라는 의미입니다. DOT넘버에서 뒤의 두 자리는 연도를, 앞의 두 자리는 주(週)차를 의미하는 것이니 제조일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안전운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잔여수명 확인법으로 틈틈히 확인하고 교체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금호타이어와 함께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