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겨울철 도로는 평소보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데요, 특히 눈이나 비가 온 후 노면이 얼어 붙기도 하고 블랙아이스와 같이 식별하기 어려운 위험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훨씬 더 주의를 기울여 운전해야 합니다.

 

놓치고 지나가기 쉬운 겨울철 사고예방 필수 항목들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겨울용 타이어는 4바퀴 모두 장착한다

 

겨울용 타이어를 구동축 두 바퀴만 장착하는 경우 다른 두 바퀴와 운동성능이 달라 견인력과 회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반드시 네 바퀴 모두 겨울용 타이어로 장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차간거리 충분히 유지하고 저속으로 운전한다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는 조금만 방심해도 차량이 미끄러지기 쉬운데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시속 40km로 주행하는 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보다 2~3배가 길어지기 때문에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3. 풋 브레이크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눈길에서는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 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인데요,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4.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한다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이죠. 또한 바퀴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맹이가 있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5. 자동차 무게와 시야 확보

 

자동차의 무게가 늘어나면 타이어의 접지력이 높아져 그만큼 눈길에서 덜 미끄러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연비를 조금 포기하더라도 연료를 가득 채우거나 차량에 모래주머니 같이 무거운 물건을 실어두는 것이 되움이 됩니다.

 

 

 

 

또한 시야확보는 안전운전의 기본사항인데요, 만약 차에 눈이 쌓여있다면 모두 제거한 후 운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의 시야만 확보한 채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칫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은 모두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와의 온도차이로 인해 성에가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미리 김서림 방지제를 바르거나 에어컨을 켜서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차량에 성에 제거용 열선이나 히터가 설치된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보행자 주의사항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만큼 보행자의 주의도 필요합니다. 특히 눈이 많이 내린 다음날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음을 꼭 지켜주세요.

 

1. 차도로 다니지 않는다

눈이 오고 난 다음 인도에는 미처 눈이 다 녹지 않았거나 빙판길이 되어 버린 반면, 차들이 밤새 달린 도로는 눈이 녹아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눈길, 빙판길로 변한 인도가 보행에 불편하다고 해서 차도로 다녀서는 안됩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나 상호 부주의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 문제가 심각한데요, 겨울철에는 특히나 옷이 두꺼워 몸이 둔해지고 눈길이나 빙판길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므로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전한 신발을 신는다

여성분들은 눈이 오는 날도 하이힐을 신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하이힐을 피할 수 없다면 여분의 낮은 굽 신발을 준비하는 등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신발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힐의 경우 균형을 잡기 힘들기 때문에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질 경우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눈길 운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하는 것입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빙판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안전을 위해 우리 모두 여유를 갖고 운전하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