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더 추워지기 전에 꼭 챙기세요! 겨울철 자동차 필수 점검

 

 

겨울이 되면 두꺼운 외투와 장갑 등 겨울 용품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자동차도 겨울이 되면 월동준비가 필요하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저절로 몸을 움츠리듯 자동차도 날씨가 추워지면 움츠리게 되죠.

 

오늘은 금호타이어가 안전사고 예방과 성능 유지를 위해 꼭 실천해야 할 겨울철 자동차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운행 전 엔진 예열하기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추운 날씨에 잔뜩 움츠려있던 자동차를 바로 운행할 경우 자동차 엔진에 무리를 주고, 결국 자동차 엔진 수명 단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열 방법은 시동을 켠 후 P모드에서 3~5분, N모드에서 3~5분 정도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P모드일때는 엔진오일이 예열되고 N모드에서는 미션오일이 예열되는 것인데요,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추운 날씨에 마음이 더 급해지겠지만 잠깐의 여유를 가져주세요.

 

 

2. 배터리 전압 확인하기

 

 

 

기온이 내려가면 배터리의 시동전압이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모포나 헝겊 등으로 배터리를 감싸 완전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동을 껐을 때 배터리 표시기에 나타나는 색상이 초록색이면 정상, 검정색이면 전압이 부족한 것, 투명한 색이라면 방전되었다는 뜻이에요. 서비스센터를 통해 미리 배터리를 충전하고 방전되지 않도록 수시로 잘 확인하기 바랍니다.

 

 

3. 타이어 공기압 확인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되어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대형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인데요,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경우 지면에 닿는 타이어 면적이 넓어져서 연비가 감소하고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높은 경우에는 접지면이 좁아져 제동능력이 저하되고 방지턱이나 도로의 장애물을 넘을 때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적정 고기압을 유지하게 위해 여름과 같은 기압을 유지하면 되는 것일까요? 여름에는 더운 날씨에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팽창합니다. 반면 겨울에는 공기가 차갑게 식으면서 부피가 수축하기 때문에 같은 양의 공기를 주입해도 여름철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기압은 줄어들게 되죠.

 

타이어 공기압은 자연적으로 감소하고 온도 변화에 따라서도 변화를 되는만큼 월 1외 주기적인 공기압 점검이 필요하며 공기압 체크 후 평소보다 조금 더 높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워셔액과 와이퍼 점검하기

 

 

 

 

워셔액은 유리를 닦는 것 외에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여름용 워셔액을 계속 사용하셨다면 겨울에는 겨울철 워셔액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용을 겨울에 사용하면 워셔액이 얼어버려 워셔액 통이 얼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워셔액 탱크가 파괴되어 펌프 모터 고장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죠.

 

장마철과 더불어 겨울철에는 와이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영하로 떨어지는 날엔 주차 시 와이퍼 날을 세워두거나 두꺼운 종이를 와이퍼와 유리 사이에 끼워두는 등 와이퍼가 앞유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와이퍼 블레이드와 전면 유리가 함께 얼어 붙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할 경우 블레이드 뿐 아니라 모터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와이퍼가 낡았다면 한겨울이 오기 전 꼭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5. 부동액과 냉각수 점검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 점검 시 가장 우선적으로 꼭 점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여름철에 엔진 과열을 막기 위해 냉각수를 많이 보충했다면 부동액 농도가 달라졌을 수 있으니 부동액과 냉각수를 50:50으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6. 히터 점검하기

 

겨울철 차 안에서 오들오들 떨지 않기 위해서 꼭 점검해야 하는 것이 히터! 히터를 틀었을 때 냄새가 난다면 필터를 교체해주고 냄새가 나지 않더라도 신차 구입 후 1만km 정도를 주행했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차량관리 꿀팁

- 유리 서리 제거 : 칠판용 지우개를 이용하면 서리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 안개 서림 방지 : 면도크림에는 시중에 판매되는 안개서림 방지 제품과 유사한 성품이 있어 유용해요

- 차안에 양말 비치 : 폭설에 차가 묻힐 경우 신발 위에 양말을 신으면 마찰력이 커져 견인에 도움을 주고, 와이퍼가 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