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내 차에 알맞는 스노우 체인 선택방법

 

 

 

옛날에는 쇠사슬같이 생긴 체인이 주로 있었던 반면, 최근에는 스프레이나 직물 타입 등 다양한 종류의 스노우체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노우체인도 개인의 주행 패턴과 자동차에 맞춰 선택해야 하는데요. 올 겨울 눈길에도 안전한 주행을 위해 스노우체인의 종류와 착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슬형 체인

 


과거 많이 쓰이던 체인의 종류로 요즘은 대형 화물차에 주로 사용됩니다. 사슬형 체인은 저렴한 가격에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대신 장착하기가 번거롭고 소음과 진동이 심한 것이 단점입니다. 또 성능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눈길이 아닌 곳에서 달리면 타이어와 자동차가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레탄 체인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종류로, 우레탄 제질 패드에 금속재질 스파이크가 장착된 형태입니다. 사슬형 체인과 방식은 비슷한데요. 단 승차감이나 소음이 더욱 좋은 편입니다. 장착이 쉬워 여성 운전자에게도 편리하며, 관리가 쉽고 마모나 파손 시에도 패드 일부분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허브 디스크 체인

 


 

바퀴에 거미가 붙은 것처럼 생겼다고 해서 스파이더 체인이라고도 불립니다. 타이어의 반만 덮어 사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한데요. 자동차를 움직여서 채울 필요도 없이 제자리에서 장착과 탈착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조금 높은 것이 단점이지만, 소모품을 교체할 수 있으니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직물 체인

 


타이어에 커버를 덮듯이 씌워주는 방식으로, 직물로 된 직물타입 체인은 탈착이 간편하고 보관이 쉽습니다. 또 세탁이 편리하고, 타이어와 휠 등에 손상을 줄 염려도 없습니다.

 

하지만 직물 소재이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눈이 쌓이지 않은 거친 도로에서 장착하면 손상될 수 있고, 상온에 녹은 눈이 직물에 얼어붙을 수 있어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스프레이 체인

 

불스원 스프레이 체인


도로 위에서 갑자기 눈이 내릴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타입으로 고분자 수지를 이용해 접지력을 높여줍니다. 단, 간편하지만 효과가 길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 체인은 임시 방편용으로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 주의사항


- 스노우체인도 자동차 타이어에 맞는 크기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사슬형 체인에 대해서만 규격을 적용하고 있으며, 체인을 선택할 때는 꼭 정확한 규격과 장착방법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 시내 운전이 많은 경우에는 우레탄 체인이 소음이 적어 효과적이며, 차량의 무게가 많거나 장거리 운행 시에는 내구성이 좋은 사슬형 체인이 좋습니다.

 

- 스노우체인 장착 후에는 반드시 시험주행을 통해 체인이 정확하게 장착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저도 스노우 체인에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여러분에게 맞는 적절한 체인을 선택해서, 눈길에도 안전한 주행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