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응답하라! 추억이여!! 그때 그시절 추억 여행지

 

 

드라마 '응답하라 1998', '응답하라 1994'에 이은 '응답하라 1988'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요, 드라마의 인기를 증명하듯 옛날 먹거리와 풍경들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향수를 자극하는 풍경과 그 시절 생활상까지 엿볼 수 있는 '향수 자극 여행지'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1. 추억을 재현하다! 순천 드라마 촬영장

 

국내 유수의 영화와 드라마 등 많은 히트작의 촬영지가 되었던 순천 드라마 촬영장. 원래 군부대 자리였던 이곳은 주변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군부대가 이전하고 그 자리에 세트장이 지어지게 되었다고 해요.

 

 

순천 드라마 촬영장

 

 

순천 드라마 촬영장은 넓은 부지에 순천의 옛 모습 뿐 아니라 서울의 옛날 모습까지도 담고 있는데요, 드라마 촬영장은 시대별로 3개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0년대의 순천 읍내거리와 70년대 서울 봉천동 달동네 그리고 80년대 서울 변두리 거리를 재현하여, 중장년층은 자신이 살았던 60-80년대를 추억할 수 있고 젊은이들은 부모세대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순천 드라마 촬영장에는 촬영장 관람 뿐 아니라 그 시절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으니 그때 그 시절 추억을 온 몸으로 즐겨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순천 드라마 촬영장 여행 정보

 

위치 : 전라남도 순천시 비례골길 24

이용시간 : 9시~18시(휴무 없음)

입장료 : 성인 3,000/ 청소년 2,000/ 어린이 1,000

 

 

2. 시간이 멈춘 듯 한 곳, 남양주 능내역

 

기차는 지나지 않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찾아주는 기차역. 남양주의 능내역은 본연의 역할은 끝났지만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간으로의 역할은 계속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능내역은 남양주 중앙선이 전철역으로 바뀌면서 2008년 폐쇄된 역사입니다. 지나는 기차는 없지만 능내역은 사람들에게 추억여행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현재 능내역은 리모델링을 거쳐 자전거 쉼터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역앞을 지나던 옛 철로를 보행로 및 자전거 도로로 만들고, 철로 위에는 폐 열차를 카페로 개조해 옛날 열차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노란 주전자와 빨간 우체통, 세월에 흔적이 묻어있는 의자들까지 옛 풍경을 고스란히 안고 있는 능내역에서 추억여행을 즐겨보세요.

 

능내역 여행정보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384

자전거 대여 : 1시간 3,000(1인용), 5,000(2인용)/평일 1일 대여 (10,000~15,000)

 

 

3. 추억의 골목 여행, 창동예술촌

 

창동예술촌이 위치해 있는 마산창동은 250년 역사길과 옛 시민극장 일대를 중심으로 근대 역사와 문화예술, 옛 추억과 향수가 깃든 곳으로 한 때 많은 인파로 북적이던 곳입니다. 하지만 인구감소와 경기 불황으로 인해 쇠퇴해지면서 빈 점포들이 늘어나 점차 슬럼화되기 시작했는데요,

 

통합 창원시의 출범과 함께 마산원도심의 재생사업으로 빈 점포를 활용한 예술촌 조성사업이 시작되었고, 그 결실로 2012년 5월 창동예술촌이 공개되었습니다.

 

창동예술촌

 

 

창작활동을 원하는 입주 작가들의 창작공간뿐 아니라 전시장, 스토리텔링 골목, 방문객의 체험과 참여가 가능한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서 도심말착형 예술촌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각각의 골목이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골목 골목을 지날 때 마다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난 날 창동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들이 곳곳에 걸려져 있어 마산창동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추억이 새록새록 돋아나고, 처음 방문하는 이들에게는 창동의 과거와 현재를 함께 만날 수 잇는 기회를 마련해준답니다.

 

빨리 빨리를 외치는 세상에서 과거의 도시와 현재의 도시가 만나는 창동예술촌은 조금 더 천천히 걸으면서 지난 추억을 떠올리는 동시에 또 다른 추억을 만들기 좋은 장소가 아닐가 합니다.

 

※ 창동예술촌 여행 정보

위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중성동 117-2번지 창동예술촌

홈페이지 : www.changdongart.com

 

 

4. 언제나 기억될 목소리, 김광석길

 

'응답하라 1988'드라마를 통해 들어보는 반가운 목소리, 김광석. 김광석은 1964년 대구 대봉동 방천시장에서 태어났다고 하는데요, 김광석길은 그의 고향 방촌시장에 그를 추억할 수 있도록 조성된 길입니다.

 

'이등병의 편지', '광야에서', '사랑했지만', '서른 즈음에' 등 주옥 같은 음악을 남기고 간 그를 추억하며 전국에서 많은 이들이 김광석길을 찾고 있습니다.

 

대구 중구청

 

김광석길에는 김광석의 다양한 모습을 벽화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환하게 웃고 있는 그의 얼굴과 흘러나오는 노래를 듣고 있으면 아직도 우리 곁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편 방천시장은 옛 모습을 간직한 상점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많은 상점들이 문을 닫았던 이곳은 김광석길이 생긴 후 카페와 갤러리 등 문화거리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답니다.

 

※ 김광석길 여행정보

위치 : 대구 중구 대봉동 방천시장

주변 관광지 : 서문시장, 근대골목투어(계산성당, 이상화 고택, 약전골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