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석 귀성길, 우리 가족을 위한 안전벨트 착용법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5. 9. 24. 07:00

본문

 

 

추석 귀성길, 귀경길에 오르는 가족들은 안전에 반드시 유의해야 하는데요. 안전운전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부분은 바로 ‘안전벨트’ 입니다.

 

안전벨트의 중요성은 모두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착용하는 방법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특히 어린이와 임산부에는 그에 맞는 안전벨트 착용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우리 가족을 지켜주는 안전벨트의 올바른 착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

 

 

 

 

운전 중 안전벨트가 불편하다고 느슨하게 매거나, 어깨 밑으로 안전띠를 내리게 되면 안전벨트를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정확히 착용하는 습관을 평소에 기르도록 합니다.

 

 

 

2. 어린이를 위한 안전벨트 착용방법

 

 

 

 

1. 전용 카시트를 사용한다

 
안전벨트는 성인 신체 사이즈에 맞춰 나오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전용 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는 신생아용부터 유아용, 아동용까지 체중에 맞춰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 아이의 몸과 무게에 맞는 카시트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2. 유아시트는 뒷자리에 놓는다


앞좌석의 경우 에어백이 대부분 설치되어 있어 사고 시 에어백의 압력에 어린이의 목이 다칠 우려가 있습니다. 어린이는 뒷좌석에 탑승시키고, 신체가 조금 크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카시트에 앉히도록 합니다.

 

 

3. 끈을 조절한다


카시트의 벨트가 헐렁하거나 벨트의 사이즈가  아이의 몸과 끈 사이에 손바닥 하나 들어갈 만큼의 여유를 두고 끈을 알맞게 조입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는 가시트의 어깨띠가 어린이 어깨와 같거나 높은 지점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4. 안전띠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아이들은 빳빳한 안전벨트가 피부에 닿는 것을 싫어해 안전벨트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벨트에 인형 커버를 씌워 안전띠가 아이의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합니다.

 

 

 

3. 임산부를 위한 안전벨트 착용방법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부상이나 질병 장애 또는 임신 등으로 좌석 안전띠의 착용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되는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승차하는 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태아와 임산부의 안전을 위해서는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1. 3점식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2점식 안전벨트는 갑작스러운런 정차 및 사고 시 자궁에 압박을 가할 수 있으므로, 어깨부터 허리까지 잡아주는 3점식 안전벨트를 착용합니다. 단, 벨트를 너무 높게 매는 경우 아래로 미끄러지거나 복부가 다칠 수 있으므로 너무 높지 않게 골반에 걸쳐 매도록 합니다.

 

 

2.  벨트를 배 위로 놓지 않는다

 

어깨 벨트는 반드시 가슴과 가슴 사이를 지나게 하고, 골반 벨트는 자궁 위치를 최대한 피해 가능한 한 배꼽보다 아랫 부분을 지나도록 합니다. 너무 헐겁지 않게 손가락 한 마디 정도 들어갈 여유만 남기고 매는 게 좋습니다.

 

 

3. 장시간 이동시에는 가벼운 휴식을 취한다

 

허리가 아플 때는 얇은 담요를 벨트와 몸 사이에 끼워 좀 더 편안하게 착용하고, 장시간 차량 이동 시에는 2~3시간에 한 번씩 차를 세우고 5~10분간 가벼운 휴식을 갖도록 합니다.

 

 

 


우리가족의 생명을 책임지는 안전벨트!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