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취득하는 방법 A to Z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제일 필요한 것은 바로 ‘면허증’이죠. 차가 있어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더라도 운전면허증이 없으면 당연히 무용지물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운전면허 취득 과정이 간소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면허시험장을 찾고는 하는데요. 운전면허 시험을 계획하고 있다면,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면허 취득 방법을 꼭 읽어보고 가세요!

 

간단하게 알아보는 면허취득 절차

 

1. 교통안전교육

 

준비물 :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수수료 : 무료

 

면허시험장 내의 교통안전교육장 또는 교통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진행됩니다. 직접 방문해서 교육을 들어야만 하며, 안전교육을 비롯한 모든 시험과정은 주거지와 가까운 시험장을 선택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면허시험장 위치와 교통안저교육 일정도 확인해보세요.

 


 

2. 신체검사

 

준비물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칼라사진 3매, 신분증
수수료 : 1종 대형, 특수면허 6,000원  기타면허 5,000원

 

신체검사는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시험장은 신체검사실이 없으므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와야 합니다.

 


3. 학과시험

 

 

준비물 : 응시표, 신분증
수수료 : 1,2종 보통 7,000원  2종 소형 7,500원  원동기 5,000원

 

총 40문제가 출제되며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안전운전방법, 예절 등에 관한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로 문제집을 사지 않더라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문제와 PC학과시험 안내 동영상, 시험 프로그램을 미리 체험해보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한국어와 외국어 문제, 동영상 문제, 수화 동영상 까지 모두 시청할 수 있습니다.

 

 


4. 기능시험

 

 

 

준비물 : 응시표, 신분증
수수료 : 1, 2종 보통 18,500원  1종 대형, 특수 17,000원 
             원동기 6,000원  2종 소형 7,500원

 

기능시험 합격자는 연습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불합격자는 3일 경과 후 응시일이 배정됩니다. 도로주행 시험 전 미리 연습해보고 싶다면 연습면허 발급받는 것이 좋으며, 신분증과 수수료 3,500원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5. 도로주행시험

 

 

 

준비물 : 응시표, 신분증
수수료 : 25,000원

 

도로주행은 응시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도로주행 시험은 여러 개의 코스로 나누어져 있으며, 시험 전 코스를 무작위로 지정해 시험이 진행됩니다. 마찬가지로 도로주행 불합격자도 불합격 일로 부터 3일 후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6. 면허 발급

 

준비물 : 최종합격 응시원서, 합격안내서, 사진 1매, 신분증
수수료 7,500원

 

도로주행까지 모두 통과하게 되면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면허증은 직접 방문하거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들고 방문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바쁜 응시자들을 위한 도로교통공단의 인터넷 서비스

 

 

 

1. e-운전면허 서비스 

 

특히 주말이나 방학시즌에는 운전면허 시험장이 붐비기 때문에 시험 응시일도 한참 미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e-운전면허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날짜의 응시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응시접수도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e-운전면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통안전 교육 예약접수와 기능시험, 도로주행 시험 접수입니다.

 

 

 

2. 토요근무 시험장 안내


올해 7월부터 12월까지 전국 19개 시험장에서 토요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월 두 번째 토요일로 정해져 있으며, 일정은 상시 변경 가능하니 해당 시험장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운전면허 절차가 간소화된 만큼 많은 사람이 쉽게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주행연습을 철저히 해서 안전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