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를 위한 왁스 사용법 총정리

 

 

1. 왁스가 필요한 이유

 

자동차 왁스가 단순히 광택을 내는 데만 사용한다고 아는 경우도 있지만, 자동차 왁스는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물건이니 시간이 지날수록 차체에 흠집이 생기고, 오염될 수밖에 없는데요. 자동차 왁스는 이렇게 도장면이 거칠어지고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코팅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반짝이고 윤택한 차랑 표면을 유지해주며, 산성비나 자외선 등 자연 요소로부터 차체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2. 왁스의 종류

 

불스원샷 블로그

 

· 고체형 왁스 : 광택효과가 뛰어나고 얼룩이 적어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액상 왁스 : 얇은 피막 형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여 도색 보호에는 좋지만, 유지력이 낮습니다.

 

· 스프레이 왁스 : 광택을 잘 내고 유성제거에 좋습니다. 분무 후 바로 닦아 광택을 낼 수 있어 편리하고 시간 절약도 됩니다.

 

 

왁스는  성분에 따라 실런트 왁스와 카르나우바 왁스 두 가지로도 나뉩니다. 실런트 왁스는 합성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으며 강한 지속력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왁스 야자수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카르나우바 왁스는 광택에도 좋고 식물성 천연원료라 안심하고 왁스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적절히 잘 섞어 사용해주도록 하며, 특히 고체형 왁스는 1~2달 1번 정도 발라주고, 평상시에는 물 왁스로 관리해줍니다.

 

 

3. 자동차 왁스 사용방법

 

 

 

1. 구획을 나눠서 칠합니다. 

 

 처음 왁스칠에 도전한다면, 전체를 하기보다는 2분, 4분면으로 구획을 나눠 왁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 부분부터 시작하면 틈새에 왁스가 끼일 수 있으니, 넓은 면부터 시작합니다.

 

 

2.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과도하게 힘을 주어 문지르면 오히려 차량표면에 잔기스를 유발할 수 있으니, 손을 올려놓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 줍니다. 도장면에만 발라주고, 고무몰딩이나 플라스틱 부분은 닿지 않도록 합니다.

 

 

3. 5분~15분 동안 건조시킵니다. 

 

도포 후 건조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주로 5분~15분 정도 기다리며, 왁스 종류에 따라 건조되는 타이밍이 다르므로 제품 설명서를 잘 숙지해야 합니다.

 

 

4. 타월로 왁스를 닦아냅니다.

 

건조되었다면 극세사 타월로 도장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 듯이 살살 닦아냅니다. 틈새에 끼어있는 왁스도 꼼꼼하게 제거하도록 합니다.

 

 

4. 주의사항


 

 

1. 왁스 사용 전 반드시 세차를 합니다. 

왁스는 코팅과정이기 때문에 바르기 전 세차를 해줘 오염물을 미리 제거합니다. 세차하지 않고 더러운 표면 위에 왁스를 바르는 것은 노폐물과 화장을 닦지 않은 피부에 화장을 다시 하는 것과 같다고 하니, 세차해서 왁스의 기능을 제대로 내도록 합니다.

 


2. 그늘에서 합니다.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장소에서는 자외선으로 도장면에 얼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그늘에서 하도록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건조가 빠르므로 바로 닦아내도록 하고, 겨울에는 전체적으로 도포를 한 후 기다렸다가 닦아주면 됩니다.

 

 

3. 적절한 두께로 도포합니다.

 

두껍게 바르면 코팅층이 두꺼워져 보호력이 향상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왁스를 두껍게 도포하면 작업도 어려울뿐더러, 도장면에 공기의 접촉이 어려워져 기능이 떨어집니다. 초보자의 경우 왁스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자동차 왁스도 선택이 아니라 필수 과정이라는 것을 아셨죠? 초보자라면 저렴하고 사용방법이 쉬운 왁스를 골라 시작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