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영양제 궁합?! 영양제, 제대로 알고 먹자!

영양제 궁합?! 영양제, 제대로 알고 먹자!

 

불규칙한 식생활, 면역력 저하로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평소 챙기지 못하는 영양소들을 대체할 수 있는 영양제에도 궁합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종합비타민부터 칼슘, 철분, 오메가-3까지 등, 많이 먹는다고 몸에 좋은 건 아닙니다.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영양제들이 범람하는 시대에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 함께 섭취하면 상극인 영양제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Shannon Kringen

 


찰떡궁합 1. 비타민C + 셀레늄 +철분!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비타민C는 철분, 셀레늄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비타민C가 바로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가 들어간 철분제가 많이 나오는 것이죠. 핏속의 철분이 산화하면서 떨어지는 산소 운반 기능을 셀레늄이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철분은 셀레늄과도 잘 맞습니다. 또한 셀레늄의 항산화기능을 비타민C가 높여주기 때문에 비타민C+철분+셀레늄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찰떡궁합2. 오메가-3 + 코엔자임 Q10 + 비타민E

비타민E는 세포의 노화를 막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답니다. 특히 오메가3와 함께 복용하면 지방산이 쉽게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죠. 항산화 영양소는 함께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인데요, 비타민E의 항산화 작용을 지속하는 데 코엔자임Q10이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오메가-3와코엔자임Q10, 그리고 비타민E를 함께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찰떡궁합3. 칼슘 + 마그네슘 + 비타민D

칼슘은 뼈 건강, 스트레스 퇴치, 저항력 향상, 항암 효과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D를 같이 복용하면 칼슘의 흡수를 돕고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섞여 신경전도와 근육수축, 혈액 응고에 관여해 뼈와 치아구성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요즘엔 이 세가지 영양소가 함께 들어가 있는 제품이 많이 나와 있답니다.




Clean Wal-Mart

 


상극궁합1. 칼슘 + 철분

칼슘은 철분은 흡수 통로가 같아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전, 식후로 나누어 복용하거나 한 달씩 번갈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철분은 공복에, 칼슘은 식사 이후 따로 섭취하면 효과적이랍니다.

 


상극궁합2. 칼슘 +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엽록소가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의 소화, 흡수율을 높이지만 칼슘은 예외입니다.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고 당뇨병, 빈혈,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클로렐라(스피루리나) 역시 칼슘의 흡수를 줄인다고 합니다. 칼슘은 탄산음료와 함께 먹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탄산음료에 함유된 인 성분이 칼슘 흡수를 막기 때문이죠.

 


상극궁합3. 철분 + 녹차추출물

빈혈 예방을 위해 철분 보충제를 복용 중이라면 녹차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은 철분과 결합해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할 때도 녹차보다는 생수로 약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SuperFantastic



Tip. 영양제 언제 먹어야 좋을까?

 

대부분의 영양제는 지용성을 제외하고는 공복에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비타민등의 지용성 비타민,오메가-3, 코엔자임Q10은 지방성이 강한 제품으로 식후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되고비타민C는 위산과다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중간에위가 약한 분들은 식후에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아연과 철분 등은 식전이나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좋고마그네슘칼슘 등은 식후나 저녁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jypsygen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몸에 좋은 것은 음식에서 섭취하는 영양소죠. 금호타이어 가족 여러분들도 제때 식사를 하고 부족한 영양소는 똘똘하게 골라 섭취해 늘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