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유여행 꿀팁! 카우치 서핑 VS 에어비앤비, 어느 것을 택할까?

자유여행 꿀팁!

카우치 서핑 VS 에어비앤비,

어느 것을 택할까?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트렌드로 각광받는 ‘공유 경제’라는 말, 다들 한번씩 들어보신 적 있죠? 좀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를 위해 물건이나 자동차, 사무실 등, 다양한 분야의 자원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서비스인데요, 여행 분야도 예외일 수 없죠. 현지의 문화를 가까이서 느낄 수 있음은 물론, 경제적인 장점까지 갖춘 공유형 숙소를 이용하는 여행자들 역시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숙소 공유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카우치 서핑’과 ‘에어비앤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

 

Vanessa Chettleburgh

 

카우치 서핑(couch surfing)이란?

'여행자가 잠잘 수 있는 소파(couch)를 찾아다니는 것(surfing)'을 뜻하는 말인데요, 현지인은 여행자들을 위해 자신의 남는 카우치를 제공하고, 여행자들은 이들이 제공하는 카우치에 무료로 머무를 수 있는 전 세계 여행자들의 숙박 공유 커뮤니티입니다. 인터넷 사이트와 페이스북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회원들은 카우치 제공 내용과 후기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무료로 숙소를 공유하고 제공받는 역할을 넘어 문화의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트 : https://www.couchsurfing.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uchsurfing 

 

 

www.couchsurfing.com

 

 

카우치 서핑, 이용 방법은?

카우치 서핑을 이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트에서 무료 회원 가입(18세 이상 성인)을 한 후 자신과 거주지에 대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기입하면 되는데요, 프로필을 완료하면 다른 여행자들이 자신의 집에 머물 수 있는 호스트(host)가 됩니다. 반대로 자기가 여행하고 싶은 나라나 도시의 호스트를 찾아 개인 정보를 확인하고 호스트의 집에 머무르는 서퍼(surfer)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서퍼는 머물고 싶은 호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호스트 역시 서퍼의 정보를 살펴본 뒤 자신의 집에 머무를 수 있는지를 메시지를 통해 알려줍니다.

 

 

카우치 서핑 이용 시 주의할 점은?

카우치 서핑은 무료로 숙박이 가능해 여행 경비를 아낄 수도 있지만, 호스트와 서퍼의 문화가 교류하는 자리인 만큼 성의를 보일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팁입니다. 한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념품이나 호스트의 취향에 맞는 선물을 준비해도 좋겠죠? 미처 선물을 준비하지 못했을 때는 맛있는 식사를 대접하며 감사를 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호스트를 선택하기 전에는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프로필과 카우치 상태를 꼼꼼히 읽고 파악하는 것은 필수~! 애완 동물의 유무나 거주지의 상태, 출퇴근 여부 등의 정보, 무엇보다 안전한 호스트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 혼자 하는 여행이라면 가급적 혼자 거주하는 남자의 집은 주의해서 고르시고, 호스트를 받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합니다.

 

 

www.couchsurfing.com

 

 

에어비앤비(Airbnb)?

숙소 공유 사이트 에어비앤비(Airbnb)는 전 세계 누구나 집의 남는 공간을 단기 렌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 세계 19235000여 도시를 망라하는 규모의 소셜 숙박 사이트로,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게스트에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묵을 곳이 필요한 사람들은 여행 예정 도시의 숙박 리스트에서 시설이나 가격이 마음에 드는 집을 골라 호스트를 선택할 수 있죠. 카우치 서핑과 달리 유료로 운영되지만, 숙박 업소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혼자가 아닌 여럿이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트 : https://www.airbnb.co.kr

 

 

www.facebook.com/AirbnbKorea

 

 

에어비앤비, 이용 방법은?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에서 간편하게 회원 가입을 하고 가고 싶은 지역, 체크인 체크아웃 날짜, 동반인의 숫자 등 정보를 입력하고 숙소를 검색합니다. 마음에 드는 집을 선택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집을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나 별점, 옵션 등을 살펴보고 마음에 든다면 호스트에게 연락하기를 누르고 사전 승인을 받습니다. 호스트가 사전 승인을 하면 결제가 진행됩니다. 결제는 등록한 신용카드를 통해 이뤄지고 호스트에 따라 사전 승인 없이 즉시 예약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사는 집이나 남는 공간을 대여하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회원가입 후 숙소 유형과 요금, 특징, 소개글과 사진 등을 등록하면 됩니다. 

 

 

에어비앤비 이용 시 주의할 점!

로컬 거주 지역에서 현지 문화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에어비앤비 역시 집주인 정보와 후기를 자세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나 사진이 좋은데 악평이 많다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 집주인과 함께 이용하는 경우라면 취침 시간이나 세탁, 부엌 사용, 음주 가능 여부 등 더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또 최근엔 숙박업자들이 올린 허위 정보도 많다고 하니, 예약 전에 호스트와 연락하기 기능을 통해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게스트와 호스트가 스스로 정하는 환불 정책이 엄격하게 적용되는데요, 따라서 예약과 환불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www.facebook.com/AirbnbKorea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공유형 숙소를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카우치 서핑과 에어비앤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휴가는 여행지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고 현지의 새로운 친구들과 문화로 교류할 수 있는 숙박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일반 숙소에 비해 조금은 생소하고 불편할지 모르지만, 그래서 아마 더욱 의미 있는 여행이 될지도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