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품격 있는 주행의 완성!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인 ‘공명음 저감 타이어’

품격 있는 주행의 완성!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인 ‘공명음 저감 타이어’

 

만약 당신이 영화 감독이라면, 영화 속 주인공의 출근 차량으로 어떤 차를 선택하시겠어요? 주인공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끈한 중대형 세단이면 정말 멋지겠죠.

 

 

중대형 세단은 품격 있는 차량을 대표하는데요, 승차감과 정숙성, 안전성이 세단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정숙성은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이고, 주행 시 편안한 기분을 유지하도록 돕는 아주 중요한 성능이에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혹시 자동차 소음의 주된 원인 하나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소음 잡는 타이어, 프리미엄 라인의 신제품 출시

 

올해 6, 금호타이어는 중대형 세단용 프리미엄 타이어인 ‘마제스티 솔루스(Majesty SOLUS)’를 기반으로 하여 소음을 한층 더 감소시킨 저소음 타이어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공명음 저감 타이어’입니다.

 

TIP! 자동차 소음의 주범, 공명음이란?

타이어 바닥과 노면이 접촉할 때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소음을 ‘공명음’이라고 해요. 공명음의 차량 내부 유입이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전체 소음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답니다.

 

 

최근 자동차 관련 기술력이 높아지면서, 타이어 업계 역시 쾌적한 주행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어요. 특히 자동차 소음의 주된 원인을 타이어와 도로 간에 발생하는 소음으로 보고, 소음 저감 기술을 앞다투어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소음을 잡기 위한 노력이 한창인데요, 던롭에서 세계 최초의 저소음 타이어를 출시한 이후 요코하마, 콘티넨탈, 피렐리 등의 해외 유수 기업들 또한 흡음재를 활용한 저소음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답니다.

 

 

 

타이어 속에 숨어 있는 기술력

 

공명음 저감 타이어’란 지면에 닿는 타이어의 트레드 내부에 다공성 폴리우레탄 폼인 흡음재를 부착해, 공명음을 감소시킨 타이어인데요, 금호타이어는 흡음재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한 ‘K-silent system’이라는 자체 기술을 적용해 공명음 저감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일반 타이어와 흡음재를 부착한 ‘공명음 저감 타이어’의 소음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자사의 기존 프리미엄 제품 대비 약 8% 정도의 소음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답니다.

 

 

 

 

정현석 / 차종: 제네시스 / 운전경력: 9

“제가 소음에 민감한 편이라서, 보통 마모가 일부 진행되기 시작하면 발생하는 타이어 소음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였습니다. 그런데 마제스티 솔루스를 장착 뒤에는 그런 소음 문제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프리미엄 타이어와 비교될 만큼 탁월한 승차감도 대만족이었습니다. 국내 최고급 타이어로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혹독한 검증을 거친, 믿을 수 있는 타이어

 

타이어는 고속 주행, 고온, 저온 등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특히 ‘공명음 저감 타이어’의 경우에는 타이어 내부에 부착한 폴리우레탄 폼 역시 각각의 환경에서 흡음재로서의 동일한 성능을 유지해야 하고, 가혹 조건에서도 충분한 내구력을 지녀야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쳤는데요, 제품이 한겨울의 강추위를 잘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중국에서도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영하 15도에서 시행한 내구력 평가에서 흡음재가 파손되는 문제가 발생했어요. 이로 인해 금호타이어 연구팀은 결국 모든 것을 원점으로 돌려, 내구력과 열 충격, 부착력 등 다양하고 혹독한 검증 및 기술 개발 과정을 다시 거쳤습니다. 그리고 이후 중국에서 저온 내구력을 재테스트한 결과, 흡음재가 완벽히 보존되는 성과를 얻었답니다. 이는 금호타이어의 ‘공명음 저감 타이어’가 얼마나 꼼꼼한 과정을 거쳐 탄생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금호타이어 연구소의 관계자는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소음을 줄이는 흡음재의 형상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개발 과정에서 기존의 생각이 바뀌었다. 흡음재의 재질 또한 중요해졌고, 흡음재의 내구력과 부착력을 달성하는 것 역시 개발의 관건이 되었다.”라고 전했습니다.

 

중대형 세단의 품격은 높이고,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넓힌 ‘공명음 저감 타이어’! 금호타이어의 명품, 마제스티 솔루스의 변신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