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피로한 직장인에게 필수, 간에 좋은 음식은?

 

피로한 직장인에게 필수, 간에 좋은 음식은?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유명한 광고음악 기억하시죠? 실제로 우리 몸에 쌓인 각종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장기가 바로 ‘간’이랍니다. 간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해 영양소로 저장하고 해로운 물질을 걸러내 배출하는데요, 간 기능이 떨어질 경우 체내에 독소가 쌓이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죠. 잦은 음주와 과로, 운동부족으로 늘 피곤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주목하세요!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간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Umberto Salvagnin

 

 

동의보감도 인정한 효능, 다슬기

고단백의 다슬기는 구수하고 쌉싸름한 감칠맛을 내는 음식으로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질환 치료와 숙취해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시진의 ‘본초강목’에는 숙취와 갈증해소, 황달, 간기능 회복, 체내 독소 배출, 신장・담낭 결석예방, 부종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기도 하죠. 다슬기에 들어있는 풍부한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경남도민일보

 

 

아미노산이 풍부한, 낙지

병든 소도 일으킨다는 낙지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식약처에 따르면 특히 타우린 함량(854mg/100g)이 높아 시력회복, 당뇨병 예방,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타우린은 담즙(쓸개즙)을 통과하면서 지방의 흡수 및 배설을 촉진시켜 낙지에 많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특히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원기를 북돋아 주는 식품이랍니다                                                   

        

오마이뉴스

 

 

지방간의 간 수치 회복, 오미자

다섯 가지 맛이 난다는 뜻의 오미자는 단맛, 신만, 쓴맛, 짠맛, 매운맛을 모두 느낄 수 있는데요, 소화촉진, 피로회복, 노화방지, 당뇨병, 빈혈개선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특히 껍데기에서 나는 신맛은 유기산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갈증을 푸는 데 좋으며 피로회복과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미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지방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음주 후 숙취 해소에는 오미자차를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연합뉴스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냉이

대표적인 봄나물인 냉이에는 비타민A, B1, B2, C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고 춘곤증을 이기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간에 운반해 주고, 눈을 맑게 해 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간에 좋은 식품인데요, 냉이 100g에는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3분의 1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Frank Mayfield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을 하는 호박

비타민 A와 각종 비타민, 탄수화물,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단호박은 포만감이 높고 지방 함유랑은 0.29%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죠. 단호박껍질에는 같은 양의 우유보다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답니다. 특히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의 좋은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장기능을 원활히 해주고 피로해소,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가을 보약이란 별명을 가진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붓기를 빼는데 효과가 있고, 수분이 풍부해 해독작용을 합니다.

 

 

ⒸJeremy Seitz

 

 

기력회복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호두

리놀레인산과 비타민E가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식품, 호두는 항산화작용을 돕기 때문에 피부건강에도 좋고 소화기의 강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호두에는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혈관 벽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력회복은 물론 뇌의 노화를 억제하고 기억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inyucho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간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 왔으니 간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그 동안 부족했던 운동도 시작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