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봄 제철 음식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봄 제철 음식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산과 들이 계절에 맞게 모습을 바꾸고, 기온에 맞춰 옷을 갈아입는 것처럼 제철에 수확한 재료로 만든 음식은 우리의 몸을 회복시키고 보완해줍니다. 특히 큰 일교차로 감기에 걸리기 쉽고, 잦은 황사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봄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음식을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봄에만 먹을 수 있는 제철음식과 그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Tambako The Jaguar

 

 

춘곤증에 좋은 냉이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혈액 건강을 좋게 하는 칼슘과 철분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B1C가 매우 많아 면역력 향상과 피로예방에 좋아요.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출혈환자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죠. 냉이는 몸의 독소를 빼내고 여성의 월경과다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뿌리의 쌉쌀한 맛은 식욕을 자극시켜 소화효소 분비를 도우며 콜린 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경인일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주꾸미

주꾸미는 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간장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아요.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기억력 향상이나 치매예방에 좋은데요, 꾸준히 먹을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과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주꾸미에 들어있는 먹물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달래

대표적인 봄나물인 달래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건강 챙기는 제철 음식이죠. 달래를 챙겨 먹으면 비타민A 부족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비타민 B1·B2 부족에서 오는 입술 터짐, 비타민C 부족으로 인한 잇몸병 등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달래는 생으로 먹어야 달래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게 좋아요. 달래는 한방에서는 복통을 치료하는 약재료 사용했을 정도로 영양의 보고인데요, 혈관을 확장시키고 튼튼하게 하는 동시에 혈액순환 기능을 촉진시키고 세포를 강화하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경인일보

 

 

다이어트에 좋은 소라

4~5월에 가장 맛있는 소라는 아르기닌과 라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하는 어린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주는데요, 라이신 성분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능이 좋답니다. 식감이 쫄깃해 무쳐먹거나 초장을 찍어 먹기도 하는데, 특히 무기질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데다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소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는 시력향상과 눈의 피로, 충혈된 눈에 좋고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을 돕습니다.

 

 

jing

 

 

빈혈에 좋은 바지락

바지락은 빈혈에 효과적인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빈혈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저지방 어류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바지락 육질 속의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메티오닌 성분이 부족할 때는 지방이 쌓여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이죠. 또한 타우린 성분이 심혈관질환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나 피로회복에 좋으며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바지락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윤기 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 닦은 후 소금 물에 해감해 조리하면 됩니다.

 

ⒸRobert Rheault

 

 

원기회복에는 장어

스테미너 음식, 보양음식으로 유명한 장어에는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1, B2의 함유량은 다른 생선의 100, 소고기와 비교하면 비타민 A200배나 많이 들어 있는데요, DHA도 풍부해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성장발육, 시력 증진에 좋습니다. 또한 장어에 다량 함유된 레티놀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불포화지방산, 단백질, 칼슘, 뮤신 등의 성분은 기정력을 강화시켜준다니, 기력이 떨어진 봄철에 먹으면 원기를 회복하기 좋습니다.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봄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과 그 효능을 소개해드렸어요. 일교차 큰 환절기에는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우니, 보약보다 좋은 맛있는 제철음식 드시고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