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Safety Tips] 공구



자동차에는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공구들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이 공구들의 적재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하고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비상시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Safety Tips 1 . 비상용 타이어 공구




운전자가 손수 간단한 차량 정비를 할 수 있도록 모든 차에는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리프트 잭과 휠 너트 렌치, 드라이버, 스패너 등의 비상용 타이어 공구[OVM : Owner’s Vehicle Material]가 장착되어 있다.


Safety Tips 2. 장착위치



비상용 타이어 공구 장착 위치의 경우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트렁크에 있으며 SUV나 RV차량에는 운전석 아래, 엔진룸 옆, 스페어타이어 보관 장소 등 차량마다 차이가 있으니 차량 설명서를 참고해 미리 숙지해둔다.


Safety Tips 3 . 공구사용법


비상용 타이어 공구를 응급상황에서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리프트잭


장거리 여행에 앞서 스페어타이어 교환 때 써야 하는 리프트 잭이 잘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잭 핸들을 잭에 장착해 좌우로 돌려보며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차량과 맞붙는 부분이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리프트 잭은 차체의 요철에 장착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리프트 잭을 사용할 때에는 요철에 정확히 맞물리도록 하고 경사가 아닌 평지에서 사용한다.

휠 너트 렌치


타이어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휠 너트 렌치가 꼭 필요하다. 휠 너트 렌치가 마모되거나 파손되지 않았는지 점검하고 파손되었다면 새 것으로 교체한다. 자동차를 들어올리기 전에 발을 사용해 휠 너트 렌치로 너트를 조금 풀어놓은 뒤 잭으로 차체를 올리고 난 후 휠 너트렌치로 너트를 풀어 타이어를 교체한다. 

타이어를 장착한 후 잭을 내리고 휠 너트를 대각선 순서로 2~3회에 걸쳐 완전히 조여 준다.




Safety Tips 4. 기타 권장공구

 

비상용 타이어 공구 외에도 안전삼각대, 공기압 점검 게이지, 응급수리용 스프레이, 공기압 보충용 풋 펌프, 퓨즈, 점프케이블 등의 공구들을 구비해 두면 응급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