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cus] Winter Tire Performance

타이어 쇼룸

by 금호타이어 2012. 2. 10. 14:55

본문

겨울용 타이어 [Winter Tire] 는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안전하게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다.
겨울용 타이어는 접지면의 컴파운드[Compound]와 패턴디자인[Pattern Design]을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와 다르게 적용하여 추운 날씨에서 유연성을 유지하고, 눈길,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그립력과 제동력을 향상시켜주는지를 알아본다.

이장열 CG 일러스트 J Design



Tire Comfort Performance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등산할 때 일반 운동화보다 등산화를 선호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등산화를 신게 되면 마찰계수가 높아져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미끄러지기 쉬운 겨울철 노면에서 자동차 타이어도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해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다.

특히 노면이 얼어
있을 때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가 현저히 낮아지고, 위험한 상황에서 제동거리가 길어져 통제력을 잃기 쉽다. 겨울용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보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제동성능이 뛰어나다는 것은 대부분 잘 알고 있으나 얼마만큼인지 구체적으로는 모를 것이다. 이번 기회에 자세히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겨울철은 하루에도 수차례 노면의 상태가 변한다. 도로변의 눈들이 녹
으면 젖은 노면으로 변하고 기온이 떨어지면 다시 빙판길로 바뀐다. 이런 계절적요인을 생각하면 계절별로 알맞은 타이어의 선택이 필요하다.
 



트레드 디자인Tread Design
겨울용 타이어가 일반타이어와 다른점은 트레드라고 불리는 타이어 접지면의 무늬Pattern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접지면을 깊고 넓은 홈Groove을 파서 젖은 노면에서 배수성을 향상시킨다. 타이어 배수성능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성과도 직결된다. 최근 겨울용 타이어 디자인 특성은 고성능 타이어에 주로 적용하던 비대칭 패턴Asymmetric Tread과 그립성능 향상을 위하여 블럭 고밀도 사이프를 설계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주행과 속도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최적화된 겨울용 타이어 패턴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겨울용 타이어 기술
겨울용 타이어 기술은 시험기반에서 지식기반으로 성능평가가 변화하면서 첨단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타이어와 유체간의 해석으로 수막현상Hydroplaning, 눈Snow, 진흙Mud 같은 다양한 노면에서 성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술이 활성화 되고 실제 제품에 반영된다.


트레드 컴파운드Tread Compound
일반타이어는 온도가 낮아질 때 고무 특유의 탄성이 줄어들지만 겨울용 타이어는 낮은 온도에서도 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수한 컴파운드로 만들어진다.
일반 타이어는 보통 주변 온도 7℃가 임계점Critical point이고, 이하로 온도가 내려갈 수록 컴파운드의 유연성Flexibility과 그립레벨Grip level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등 젖은 노면을 포함한 추운 날씨에도 일반타이어 보다 뛰어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트레드 컴파운드 기술은 스폰지와 같은 무수한 기포가있어 수막현상을 막아주고 마찰계수를 높여주는 발포 고무나 고분산 다기능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한다.
4세대 고무 배합기술인 고분산 다기능 실리카 컴파운드는 낮은 온도에서도 우수한 성능과 젖은 노면에서도 조종안정성을 좋게한다. 또한 겨울용 타이어의 단점인 고속주행성능도 해결하여 고성능 타이어의 꿈을 실현하였다.



 겨울철 안전운전 Tips


겨울용 타이어는 4바퀴 모두 장착한다
겨울용 타이어를 구동축에 두 바퀴만 장착하는 경우 다른 두바퀴와 운동성능이 달라 견인력과 회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겨울철에는 반드시 네 바퀴를 모두 장착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간거리충분히유지하고, 저속으로천천히운전한다
동결된 도로나, 눈이 내려 눈이 쌓이고 있는 도로는 미끄러지기 쉽다. 속도를 내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정지할 수 없으므로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동결 도로나 적설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춰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km/h로 주행하는 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보다 2~3배 길어지기 때문이다.

 



풋 브레이크에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눈길에는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 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다.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해야 한다. 엔진 브레이크는 속도에 비해 한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한다.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다.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바퀴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커브길에선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천천히 밟는다.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들어가야 한다.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다. 또한,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더 안전하다.


‘急(급)’자가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해야 하는 것이다.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