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용 타이어 [Winter Tire] 는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안전하게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다.
겨울용 타이어는 접지면의 컴파운드[Compound]와 패턴디자인[Pattern Design]을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와 다르게 적용하여 추운 날씨에서 유연성을 유지하고, 눈길,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그립력과 제동력을 향상시켜주는지를 알아본다.
글 이장열 CG 일러스트 J Design
우리나라의 겨울철은 하루에도 수차례 노면의 상태가 변한다. 도로변의 눈들이 녹으면 젖은 노면으로 변하고 기온이 떨어지면 다시 빙판길로 바뀐다. 이런 계절적요인을 생각하면 계절별로 알맞은 타이어의 선택이 필요하다.
트레드 디자인Tread Design
겨울용 타이어가 일반타이어와 다른점은 트레드라고 불리는 타이어 접지면의 무늬Pattern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접지면을 깊고 넓은 홈Groove을 파서 젖은 노면에서 배수성을 향상시킨다. 타이어 배수성능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성과도 직결된다. 최근 겨울용 타이어 디자인 특성은 고성능 타이어에 주로 적용하던 비대칭 패턴Asymmetric Tread과 그립성능 향상을 위하여 블럭 고밀도 사이프를 설계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주행과 속도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최적화된 겨울용 타이어 패턴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겨울용 타이어 기술
겨울용 타이어 기술은 시험기반에서 지식기반으로 성능평가가 변화하면서 첨단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타이어와 유체간의 해석으로 수막현상Hydroplaning, 눈Snow, 진흙Mud 같은 다양한 노면에서 성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술이 활성화 되고 실제 제품에 반영된다.
트레드 컴파운드Tread Compound
일반타이어는 온도가 낮아질 때 고무 특유의 탄성이 줄어들지만 겨울용 타이어는 낮은 온도에서도 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수한 컴파운드로 만들어진다.
일반 타이어는 보통 주변 온도 7℃가 임계점Critical point이고, 이하로 온도가 내려갈 수록 컴파운드의 유연성Flexibility과 그립레벨Grip level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등 젖은 노면을 포함한 추운 날씨에도 일반타이어 보다 뛰어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트레드 컴파운드 기술은 스폰지와 같은 무수한 기포가있어 수막현상을 막아주고 마찰계수를 높여주는 발포 고무나 고분산 다기능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한다.
4세대 고무 배합기술인 고분산 다기능 실리카 컴파운드는 낮은 온도에서도 우수한 성능과 젖은 노면에서도 조종안정성을 좋게한다. 또한 겨울용 타이어의 단점인 고속주행성능도 해결하여 고성능 타이어의 꿈을 실현하였다.
겨울철 안전운전 Tips |
겨울용 타이어는 4바퀴 모두 장착한다
겨울용 타이어를 구동축에 두 바퀴만 장착하는 경우 다른 두바퀴와 운동성능이 달라 견인력과 회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겨울철에는 반드시 네 바퀴를 모두 장착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간거리충분히유지하고, 저속으로천천히운전한다
풋 브레이크에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Specialist] 타이어프로 하당점 양근형 대표 (0) | 2012.02.15 |
---|---|
[KTS shop]호남 최대의 공간에서 최고로 바른 서비스를 약속하는 KTS 금호바른정비점 (0) | 2012.02.15 |
[Tire Test] 쾌적한 세단의 승차감을 SUV로 즐긴다! CITY VENTURE Comport # (0) | 2012.02.10 |
[Tire Process-금호타이어] 첨단 기술의 결정체, 타이어는 이렇게 만들어 진다! (0) | 2012.02.08 |
[Auto Column] 오프로드를 위한 SUV,온로드 위로 올라서다. (0) | 201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