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광폭 타이어’의 A TO Z



최근 운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광폭 타이어’!

‘광폭 타이어’란, 말 그대로 일반 타이어보다 넓은 폭을 가진 타이어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무거운 짐을 싣고 다니는 화물차나 대형 트럭에 사용되지만 타이어의 기능 업그레이드는 물론, 보다 웅장하고 화려한 외관을 위해 많은 운전자들이 광폭 타이어를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보다 넓어진 타이어의 폭은 주행 시 어떤 영향을 줄까요? 광폭 타이어와 자동차 성능이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금호타이어가 추천하는 광폭 타이어는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시 선 집 중!



‘광폭 타이어’의 장점은?


먼저 광폭 타이어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제동 거리 단축


광폭 타이어 사용 시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건 바로 ‘제동 거리가 단축된다’는 점입니다.

흔히 광폭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제동성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제동 거리 단축의 요인은 다름 아닌 타이어의 ‘온도’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주행 시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사이드 월(타이어의 옆면)’의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기가 바로 ‘접지력’을 좋아지게 만드는 건데요. 상대적으로 사이드 월이 탄탄하지 않은 일반 타이어의 경우 그 변형의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열이 빠르게 발생하는 편이고, 필요 이상으로 열이 발생했을 땐 접지력이 떨어져 주행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폭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타이어의 두께가 얇지만 더 단단한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사이드 월의 변형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에 열이 발생된 후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해서 일반 타이어보다 높은 접지력으로 제동성에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죠!



안정감 & 빠른 반응속도


앞에서 언급했듯이 광폭 타이어는 주로 대형 차량에 사용되는 타이어입니다. 도로에서 트럭이나 큰 규모의 컨테이너 차량이 많은 짐을 싣고도 고속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모습을 쉽게 보셨을 텐데요. 그만큼 광폭 타이어는 무거운 무게의 차체를 안정적으로 견디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넓은 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면과의 접촉면이 넓고, 핸들 조작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이로 인해 묵직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으며, 회전 시에는 보다 역동적인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요. 가속력도 월등하기 때문에 짜릿한 속도감을 즐기는 운전자들에게 광폭 타이어의 인기가 더욱 좋다고 하네요!



시선을 끄는 화려한 외관


이렇게 기능적으로 훌륭한 광폭 타이어는 ‘자동차 튜닝의 완성’이라고 불릴 만큼 시각적인 효과 또한 뛰어난데요. 남들과는 다른, 누구보다도 특별한 자동차 외관을 갖고 싶어하는 운전자들의 ‘원픽(1 PICK)’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남다른 타이어 폭을 책임지기 위해 타이어 휠 또한 직경이 큰 스타일로 바꾼다면, 일반 타이어가 장착된 자동차보다 웅장하면서도 화려한 외관을 즐길 수 있겠죠?




‘광폭 타이어’의 단점은?


그렇다면 광폭 타이어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연비 저하


먼저 광폭 타이어는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무거워진 타이어로 인해 자동차의 무게 또한 증가하면 연료 소비량이 높아지고, 자연스레 연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는 엔진에 부담이 생길뿐더러, 매연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힙니다.


참고로, 보통 타이어 휠이 1인치 커질 때마다 차량 연비가 약 10% 줄어든다고 하니 광폭 타이어를 고르실 땐 현재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적당한 타이어를 선택하는 게 좋겠죠? 



승차감 저하


광폭 타이어는 폭이 넓어지는 만큼 차체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는 도로를 주행할 때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면과의 충격이나 진동 등이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승차감이 좋지 않음은 물론, 경사진 곳이나 방지턱을 넘을 때 차체가 바닥에 걸리면서 앞바퀴가 뜨거나 범퍼가 파손될 위험도 있습니다.




금호타이어가 추천하는 광폭 타이어는?!


“어떤 광폭 타이어가 좋을까”하고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운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광폭 타이어, 어떤 게 있을까요?


 



먼저 ‘마제스티9 솔루스’ 타이어를 추천드립니다.

이 제품은 승차감이 좋고, 카리스마 넘치는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은 타이어인데요. 최근에 보다 더 향상된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소식입니다!(짝짝짝) 부드러운 승차감과 정숙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빗길과 눈길에 취약했던 부분을 보완해 제동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사이드 월 또한 강화되어 내구성 확보뿐만 아니라 깔끔한 핸들링까지! 광폭 타이어를 고민하신다면 이 제품, 후회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크루젠 HP71’ 타이어도 소개합니다.

금호 타이어의 크루젠 라인 제품들이 특히 승차감이 좋은 최고급형 타이어로 소문이 자자한데요. 그 중에서도 ‘크루젠 HP71’ 타이어를 적극! 추천하는 이유는 차량 타입별로 최적화된 성능과 디자인으로 동급 최고의 저소음 컴포트 성능을 강조한 제품으로 많은 운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금호타이어와 함께 광폭 타이어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봤는데요~ 타이어를 선택할 땐 각 자동차가 가진 특성은 물론, 운전자의 성향과 운전 스타일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광폭 타이어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알아보신 후! 센스있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