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누렇게 갈변된 타이어, 원인과 대처법은?

 

어느 날 문득 타이어를 봤더니, 누렇게 변색이 돼있는 걸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나 타이어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되기도 할 거예요. 그래서 금호타이어가 타이어의 갈변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답니다!

 

 

타이어 갈변 원인

 

 

타이어가 얼룩덜룩 해지거나, 누렇게 변색되는 현상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딱 하나의 이유만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갈변의 원인을 '타이어 노화 방지제의 화학 변화'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타이어 노화방지제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연쇄반응을 차단해주는 물질이에요. 열이나 오존 등에 의해 타이어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죠. 이러한 노화방지제가 날씨와 직사광선, 지역 등의 환경적 요소에 따라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타이어가 누렇게 변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타이어 갈변 대처법

 

 

 

사실 타이어의 갈변은 타이어의 주행 성능이나 안전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타이어가 누렇게 변했다는 건 노화 방지제가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거든요.

 

하지만 갈변 현상 때문에 타이어가 낡아 보여 미관상 좋지 않다면, 물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이때 너무 강한 약품을 사용하면 노화 방지제까지 함께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물과 브러시로만 타이어를 세척하는 게 좋습니다. 광택제나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타이어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균열을 만들 수 있거든요.

 

물을 이용해 타이어 표면의 흙과 먼지 등을 세척해주시고, 광택제나 세정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적당량을 꼭 지켜주세요!

 

 

타이어 관리 주의사항

 

 

타이어의 변색은 특별한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게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인 경우가 일반적이에요. 하지만 타이어 노후화나 관리 소홀 때문에 변색이 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타이어를 구매한지 3~5년이 지난 경우라면, 타이어 노화 때문에 갈변이 됐을 거예요. 또한 타이어 마모도 많이 진행됐을 테니 이때쯤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구동력과 제동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 소모품이니까요!

 

이 밖에도 주행 중 생기는 브레이크 분진이나 유분 등이 타이어에 끼여 갈변이 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너무 잦은 고속 기계 세차 때문에 타이어 흠집이나 변색 현상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러니 타이어는 정기적으로 세척, 교체해주되 너무 강한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잦은 기계 세차를 하는 건 삼가는 게 좋겠죠?

 

 

오늘은 소중한 자동차 타이어의 갈변 현상에 대해서 살펴봤어요. 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관리도 세심하게 해줘야 해요. 이번 금호타이어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자동차 관리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