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엔진오일 선택 전 확인하세요! 합성유VS광유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보시나요? 가격, 브랜드 등의 사항도 체크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차, 주행 환경과 잘 맞는가'입니다. 내 차의 특성과 주행 습관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엔진오일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죠?

 

 

엔진오일의 역할

 

 

크게 합성유와 광유로 나누어지는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유지,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를 채워줌으로써,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및 금속 링과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기밀성을 유지해 엔진의 수명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죠.

 

또한 연료의 연소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엔진 내부의 열을 냉각시켜주기도 합니다. 엔진오일의 냉각 기능이 없다면, 엔진은 녹거나 변형돼버리겠죠. 이 밖에도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각종 부식물들과 먼지들을 기름통으로 운반해, 엔진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각부를 돌며 오염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엔진 고장을 방지해주는 거죠.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점

 

 

윤활의 목적으로 개발된 오일인 합성유는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순물이 없는 합성물질입니다. 장거리,장시간,고속 주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산화 반응에 잘 적응되도록 만들어졌어요. 따라서 소음 및 진동이 적고, 주행 성능도 높습니다. 하지만 광유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편이에요.

 

엔진 오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광유는 석유 정제 과정에서 생산된 부산물성 윤활유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엔진 내부 슬러지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합성유보다 교체 주기가 짧아요.

 

 

엔진오일 선택 시 고려할 점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는 주로 주행하는 도로의 환경이나 운전 습관, 차의 기종 등을 꼼꼼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DPF를 장착하고 있는 승용 디젤 차량에는 DPF 전용 엔진 오일을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가 자사의 엔진에 적합하게끔 규격을 정한 엔진오일이 있는 경우, 그에 따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밖에도 평소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라면 일반 표준보다 점도가 높은 고성능 엔진 특화 제품을 선택해야겠죠.

 

운전자라면 누구나 합성유와 광유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고민해봤을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서, 앞으로는 나와 내 자동차에 딱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관리의 기본은 엔진 오일에서 비롯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