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운전자의 또 다른 눈, 차량용 카메라 이야기!

아무리 운전 경력이 오래된 사람이라도 주행에 집중하다 보면 주변의 장애물을 미처 확인하지 못할 때가 있죠. 도로 주변에는 운전자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가 많이 존재하기도 하고요. 이러한 운전자의 시각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차량용 카메라'입니다. 영상 인식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계속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차량용 카메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자동차 카메라의 종류

 

 

- 후방 카메라

 

기어를 R단으로 변속해 후진을 할 때 작동하는 카메라입니다. 보통 범퍼 하단이나 트렁크에 장착돼 있으며 자동차 내부의 LCD 화면을 통해 카메라가 촬영하는 후방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기능 전방 카메라 중 '모노 카메라'

 

하나의 렌즈로 구성된 카메라로, 인식된 이미지를 전기 신호로 바꿔 차량 전방의 물체를 분류하고 도로 상황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선 이탈 경고, 교통 표지판 인식, 차량 및 보행자 감지 등이 가능하죠. 스테레오 카메라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악천후 시 인식률이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다기능 전방 카메라 중 '스테레오 카메라'

 

두 개의 렌즈를 통해 입체영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따라서 모노 카메라보다 좀 더 정확하게 도로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차선이탈 및 차량 추돌 경보가 세밀합니다. 또한 전면도로 상황을 스캔해 차량의 수평을 조절하는 '바디 컨트롤' 기능을 구현해, 안정적인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서라운드 카메라

 

차량 주변을 빈틈없이 확인할 수 있게끔 앞, 뒤, 좌, 우에 장착하는 카메라입니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것처럼 차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정확하게 내 차의 위치와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카메라의 기능

 

 

- 차로 이탈 억제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한 차로 이탈을 감지하는 즉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 자동차를 차선 안으로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자동차가 차선에 너무 붙었을 경우, 턴 시그널을 켜지 않고 차선을 이탈한 경우 등에 작동돼요. 다기능 전방 카메라를 통해 구현됩니다.

 

- 하이빔 보조

 

다기능 전방 카메라를 사용해 구현되는 기능으로, 카메라에 불빛이 감지되면 하이 빔을 일시적으로 로우 빔으로 바꾸어 줍니다. 주변 차량의 유무를 판단해 상황에 따라 로우 빔 및 하이 빔으로 전환시켜주죠.

 

- 전방 추돌 방지

 

전방의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거나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충돌을 회피하는 기능입니다. 다기능 전방 카메라를 통해 구현되며,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다기능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를 통해 앞 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곡선로에 진입하기 전에는 안전 주행을 위해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해주기도 합니다.

 

 

 

3. 미래의 차량용 카메라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차량 한 대당 7~8개의 카메라 모듈이 장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초고화질, 우수한 저조도 성능을 갖춘 카메라를 차량 밖은 물론 안에도 설치해 운전자의 피로도나 운전 패턴 등을 감지할 수도 있죠. 또한 운전 중 발생하는 상황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완전한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할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카메라 모듈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차량용 카메라는 단순히 차량 주변을 비추거나 주행을 녹화하는 기능을 넘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해 줄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운전자가 미처 확인하지 못한 작은 부분까지 포착해 줄 '매의 눈' 차량용 카메라가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