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동차 지붕에 그것? 루프레일과 루프랙으로 자동차 공간 활용을 높이자!

 

도로나 주차장에서 만나는 자동차들 중 차체 지붕에 무엇인가를 얹고 다니는 자동차들이 종종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나 스노보드, 스키장비 등을 자동차 지붕에 싣고 다니기도 하죠. 이렇게 차량의 지붕 위에 짐을 싣기 위해서는 루프랙과루프레일이 필요한데요. 장식인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용도를 가지고 있는 악세서리인 루프랙과 루프레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프랙과 루프레일

 

루프랙과 루프레일은 짝꿍, 한 쌍으로 있을 때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루프레일은 자동차 지붕 위에 차체를 따라 붙어 있는 길쭉한 모양의 구조물 같은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셨을 지붕 위 그것이 바로 '루프레일'입니다. 루프레일은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루프랙이 있어야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루프랙이란 차체를 따라 세로로 설치된 루프레일 위에 가로로 설치되는 구조물입니다. 가로 방향의 바(bar) 형태 외에도 바구니처럼 생긴 모양도 있습니다. 루프레일과 루프랙을 동시에 설치하게 되면 자전거나 스노보드, 스키장비, 캠핑장비 등을 싣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프랙 고정 방식

 

루프레일만 설치되어 있는 차량의 경우 루프랙을 추가로 장착하면 되지만 루프레일이 없는 차량은 옵션으로 추가 설치를 한 후 루프랙을 설치해야 합니다. 루프랙을 고정하는 방식에는 세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클램프를 사용해 자동차의 문틀을 잡아주는 방식입니다. 설치 뿐 아니라 불필요한 상황에서는 제거도 간편합니다. 둘째, 픽스 포인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차체 지붕에 루프랙을 고정할 수 있는 볼트홀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최근에는 국산 차량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셋째, 순정 루프레일을 장착해 추가장치를 이용하지 않고 루프랙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루프랙 사용 시 주의사항

 

루프레일과 루프랙을 이용해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루프랙의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소음과 연비 문제입니다. 속도가 높아지면 지붕에서 들려오는 바람 소리가 더욱 심하게 들립니다. 이는 공기의 저항과도 관련이 있어 연비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루프랙의 형상에 따라 최대 25%의 유류비를 더 사용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는 떼어 두는 것이 연비 효율 및 소음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캠핑족의 워너비! 루프템

 

루프랙에는 다양한 레저용품들을 거치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캠핑족들을 위한 루프탬들이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1. 루프박스

가장 대표적인 루프템은 루프박스와 루프탑 텐트가 있습니다. 루프박스는 유선형 모양의 루프 캐리어로, 플라스틱부터 파이버 글라스까지 소재도 다양합니다. 루프박스는 단단한 외형으로 다루기 조심스러운 물품들을 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프박스의 크기보다 큰 물품은 적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루프탑 텐트

루프탑 텐트는 혼자서 캠핑을 떠나고 싶거나 작은 일탈을 꿈꾸는 분들이 즐겨 찾는 아이템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자동차만 있으면 캠핑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진입이 어려운 장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루프랙을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3. 짐받이 캐리어

알루미늄이나 철로 제작된 받침대 형태의 캐리어입니다. 루프박스나 루프백에 비해 저렴하고, 루프박스와 달리 저잭할 수 있는 물품의 크기에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눈이나 비를 그대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파손의 우려가 있는 물품을 이동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수커버를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4. 자전거 캐리어

라이딩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동차 지붕 위에 자전거를 얹고 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 캐리어는 지붕에 설치하는 제품과 자동차 뒤쪽에 설치하는 제품으로 나뉩니다. 지붕형은 루프레일과 루프랙 설치가 필수이며, 지붕 크기에 따라 운반 가능한 자전거 대수가 달라집니다.

 

 



자동차에는 다양한 공간이 있습니다. 주로 실내 공간만을 활용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루프레일과 루프랙, 루프템을 활용하면 지붕 공간까지도 사용이 가능해 지는데요. 루프레일과 루프랙으로 캠핑을 포함한 레저 활동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자동차의 지붕 영역을 개척해보세요!